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1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1
 2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2
 3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3
 4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4
 5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5
 6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박태원의《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목 차
1. 머리말
2. 박태원(朴泰遠)과 고현학(考現學)
3.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작품분석
①《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 구보 씨의 고독과 행복 찾기
②《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 근대적 도시 경성(京城)
③《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 의식의 흐름
4. 맺음말
1. 머리말
1930년대 한국소설은 일제의 수탈과 탄압이 총체적으로 자행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1920년대 한국소설이 민족적 자각과 항거의식 식민지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여 개인과 사회의 관계인식을 심화시키는 경향이었다면, 1930년대 한국소설은 이러한 집단적 이념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에 바탕을 둔 문학적 경향이 대두되면서, 소재영역의 확대와 함께 실험적인 소설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중요한 성과를 거두게 된다.
그 성과가 도시를 중심 제재로 하는 소설의 등장이다. 식민지 사회의 축소판으로서의 도시적 세태를 형상화하여 ‘세태소설’로 불리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세태소설로 박태원의《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조사했다.《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지식인의 병든 일상과 무기력한 삶을 세밀하게 관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으로,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식민지 근대화된 도시의 풍경과, 그 속을 거니는 식민지 지식인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2. 박태원(朴泰遠)과 고현학(考現學)
박태원 (1909~1987)은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호는 구보(九甫)이다. 일본 호세이 대학 예과를 중퇴했으며 이광수에게 문학수업을 받았다. 1926년 《조선문단(朝鮮文壇)》에 시《누님》이 당선되었으나, 소설로서의 등단은 1930년 《신생(新生)》에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이루어졌다. 그의 문학은 1933년 구인회(九人會)에 가담한 이후 개화하는데, 반계몽, 반계급주의 문학의 입장에 서서 세태풍속을 착실하게 묘사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천변풍경(川邊風景)》등을 발표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구인회의 멤버들은 현대의 예술조류를 체험한 도시세대에 속하며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한 신념과 자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구인회는 문학적 기법과 형식을 도외시하고 이데올로기의 직접적 표현을 강조하는 기존의 문학관을 거부 또는 비판하는 조직적인 단체로서 자리를 잡아나갔다. 구인회의 지향이 모더니즘으로 수렴되는 것은 아니었지만, 구인회가 김기림, 이상, 박태원 등 모더니즘 문학인들의 교류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매개적인 공간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고고학(考古學)’의 대칭개념인 ‘고현학(考現學)’은 박태원의 소설 창작 원리이다. 고고학이 과거의 유물과 유적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면, 고현학은 현대 문화인의 일상적 풍속과 세태와 유행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고현학은 대도시의 급격하게 변화하는 풍속의 변화를 연구하는 ‘도시풍속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박태원이 표방하는 고현학은 관찰자가 공간을 이동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의 풍속을 관찰하고 현상을 면밀히 조사해 대학노트에 기록하는 기법이다. 관찰자가 자신이 관찰해야 하는 공간속에서 움직여 다닌다는 점에서 우연성이 개입할 여지가 많고 관찰자의 내면이 반영될 가능성이 많아진다. 고현학은 그의 작품에서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하나는 공간적인 인간의 사생활을 소설화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설 작법을 겉으로 직접 드러내는 것이다. 전자는 이상과 김기림이라는 실제 인물의 사생활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후자는 대학노트를 끼고 경성을 배회하면서 관찰과 기록을 하고 있음을 작품상으로 드러내면서 확인된다.
3.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작품분석
①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모더니티 소설에 있어 모더니즘은 미학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한 내면세계의 탐구, 새로운 형식주의의 주창과 새로운 소설 기법의 발견, 실존주의적 세계관과 도시 문학적 특성(고독하고 소외된, 복잡하고 발전된, 기존의 도시의 성격)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