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 박태원 문예 작가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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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보 박태원 문예 작가 작품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설가. 호는 구보(丘甫 또는 仇甫). 서울 출생. 경성제일고보, 도쿄[東京] 호세이[法政]대학 등에서 수학하였다.
1930 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 한 사람으로 1926년 《조선문단(朝鮮文壇)에 시 《누님》이 당선되었으나, 소설로서의 등단은 30년 《신생(新生)》에 단편 《수염》을 발표하면서 작가 생활을 시작했으며, 이광수에게 사사하였다.
1933 년 이후 이태준, 이효석, 이무영 등의 예술파적 작가들과 함께 구인회 (九人會)의 주요 멤버로서 활동하면서 반계몽, 반계급주의문학의 입장에 서서 세태풍속을 착실하게 묘사한 《소설가 구보(仇甫)씨의 1일》《천변풍경(川邊風景)》 등을 발표해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 구인회 - 박태원은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이상, 이효석 등 30년대 모더니스트들과 함께 문학친목단체인 `구인회를 결성해 활동한다. 그들이 내세운 바는 문학적 전문성과 프로의식이었거니와, 그것은 실은 카프 계열의 계급문학에 대한 반발이였다.
박태원과 이상의 관계는 구인회에서 각별한 친분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상을 모델로 「애욕」「제비」「염천」등의 작품을 썼고, 이상은 하웅이란 이름으로 그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삽화를 그리기도 했다.
박태원이 자신의 창작 방법론을 고현학 (考現學 modernologie - 현대적 일상 생활의 풍속을 면밀히 조사 탐구하는 행위)이라 했는데, 이를 적용시킨 작품이 바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8.15 광복 후에는 조선문학가동맹에 가담함으로써 작가의식의 전환을 꾀한 바 있고, 6.25 전쟁 중 서울에 온 이태준(李泰俊)·안회남(安懷南) 등을 따라 월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준 김만선 김사량 안회남 등과 함께 납북되거나 월북해서 세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국 문학사에 빼놓을 수 없는 작가이다.
작품 경향
프로 문학과 같은 이데올로기 성향에 가담하지도 않았고, 또한 이효서과 같은 예술 지상주의에도 기울지 않은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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