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

 1  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1
 2  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2
 3  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3
 4  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사회주의 운동조선 공산당 민족해방 운동을 전개하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주의 운동
목 차
1. 머리말 - 사회주의 사상의 수용
2. 1920년대 사회주의 운동
⑴ 사상단체의 출현
⑵ 조선 공산당 결성
3. 1930년대 사회주의 운동
⑴ 전반 - 혁명적 농민조합운동
⑵ 후반 - ‘좌편향’ 한계 극복 노력
4. 맺음말
1. 머리말 - 사회주의 사상의 수용
일반적으로 사회주의 사상의 발전 과정은 노동 운동과 마르크스주의의 결합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서양의 경우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20세기 초반 일제에 의한 식민지 지배라는 상황 속에서 그리고 전체 인구 가운데 노동자 계급의 양적 비중이 적은 상황 속에서 사회주의사상이 수용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주의 사상은 1910년대 말 첫째, 러시아 혁명의 영향, 둘째, 1차대전 직후 고양된 국제 혁명 운동의 영향, 셋째, 민족자결주의론의 실체에 대한 자각 등의 국제적 조건 속에서, 국내적으로는 일제의 가혹한 식민 통치로 말미암아 민족적 및 계급적 모순의 첨예화와 3·1운동 이후 정치 의식의 고양 등을 계기로 국내 신문, 잡지 등의 언론 매체를 통해 수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이 처음 사회주의 운동을 시작한 곳은 러시아와 연해주였다. 1917년 말 이동휘, 박진순 등이 블라디보스톡에서 한인사회당을 조직한 이후, 국제당 직속의 조직도 만들어지는 등 몇 차례의 진통을 겪었다. 그러나 대개 크게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였고, 국내와는 별 관계가 없었다.
2. 1920년대 사회주의 운동
⑴ 사상단체의 출현
초기의 사상단체란 사회주의적 지식인들이 중심이 되어 사회주의사상을 연구하고, 운동의 “성장 시기”에 대중에게 이를 선전·보급하는 결사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에 이미 북풍회, 화요회, 서울청년회와 같은 사상단체가 출현하여 사회주의 운동을 시작하였다.
1920년대 사회주의운동의 경우 사상단체를 중심으로 시기 구분하면, 크게 ①‘선전 활동기’(1920~21년) ②‘대중 운동 관계기’(1922~23년) ③‘전위 조직체 결성 시기’(1924~25년) ④해소 논의와 해체 과정 등 4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