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

 1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1
 2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2
 3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3
 4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4
 5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5
 6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6
 7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7
 8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8
 9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9
 10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교 과
과학
학년
5학년
수업자
단 원
8. 물의 여행
교 과 서
73pg
차 시
3/7
학 습 목 표
이슬이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 업
전 략
학습 모형
개념 변화 학습모형
자료 및 준비물
비커 12개, 유리막대, 물감, 천, 얼음, 찬물, 뜨거운 물.플래시 자료, PPT 자료
1. 단원명: 5학년 2학기 8. 물의 여행
2. 단원의 개관
가. 지도관
이 단원은 3학년에서 학습한 온도재기, 4학년에서 학습한 모습을 바꾸는 물을 토대로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상현상, 즉 이슬, 안개, 구름 및 비의 생성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물의 증발조건을 확인하며 공기속의 습도를 건습구습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안개와 이슬발생 실험을 통하여 공기 중에도 물이 있음을 이해하고, 안개와 구름이 수증기의 응결에 의한 것임을 인식시킨다. 비가 내리는 과정 실험을 통하여 육지와 바다의 물은 증발과 응결 및 강수를 반복하면서 순환한다는 것을 학습하게 한다. 공기 중에도 물이 있다는 것을 눈에 보이지 않아서 생기는 오개념에 유의하며 지도해야 한다.
나. 교재관
이 단원은 5학년 교육과정 16개 영역중에서 ‘지구’분야에 속하는 ‘물의 여행’ 해당하는 내용이다.
- 이 단원은 3학년 1학기 단원 4. ‘온도재기’에서 다양한 범위의 온도 경험하고 온도계를 바르게 사용하는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 습도계를 만들어 습도를 제는 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 4학년 2학기 단원 ‘7. 모습을 바꾸는 물’ 단원에서 학습한 물을 가열하거나 냉각시킬 때의 상태 변화 개념 습득을 바탕으로 일상 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현상 즉,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슬, 안개, 구름 및 비의 생성 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 물의 증발 조건을 확인하며, 공기 속의 습도를 건습구 습도계를 통하여 공기 중에도 물이 있음을 이해하고, 안개와 구름이 수증기의 응결에 의한 것임을 인식시킨다.
- 비가 내리는 과정 실험을 통하여 육지와 바다의 물은 증발과 응결 및 강수를 반복하면서 순환한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 학생관
본 단원 지도 시 이슬 발생 실험에서 컵 속의 물이 유리를 통해 스며 나와서 생겼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을 수 있다. 본 단원 지도 시 학생들의 선개념을 과학적인 개념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 잘못임을 깨달을 수 있는 인지갈등상황을 제시하여 이슬의 개념과 이슬의 발생 원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이 요구된다. 컵 상황 실험 과정에서 물의 양이, 물 대신 색깔이 있는 음료, 잉크물을 사용하여 컵 벽에 생기는 물방울을 비교하게 하거나, 얼음물 대신에 따뜻한 물을 넣었을 때 컵 벽에 물방울이 생기지 않는 까닭이 이야기 해 보게 함으로써 이슬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풀잎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과 차가운 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을 동일한 이유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3. 단원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