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최종보고서

 1  집단상담 최종보고서-1
 2  집단상담 최종보고서-2
 3  집단상담 최종보고서-3
 4  집단상담 최종보고서-4
 5  집단상담 최종보고서-5
 6  집단상담 최종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상담 최종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집단상담 최종보고서
1.자기탐색
①성격-SWOT분석 (강점 , 보완점)
나는 MBTI검사 결과 ISFJ형이 나왔는데 나와 많이 비슷한 것 같다. 지금부터 나에 대해서 분석해봤다.
나는 지금까지 너무 평범하게 살아왔던 것 같다. 학창시절에도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 탓에 제대로 연애를 몇 번 해 본 적도 없고 한 번은 좋아하는 이성을 2년 동안 짝사랑하다가 결국 놓치고 말았던 적도 있다. 대학에 와서도 특별하게 동아리 활동도 잘 하지 않고 원래 있던 친구들하고만 늘 생활하면서 지내왔었다 하지만 그게 싫지는 않았다 그 안에서도 충분히 재미있었고 괜찮은 생활을 했었다. 그리고 학교 성적에서도 중간에서 상위권에 속해 있었다. 하지만 잠시라도 아무 생각 안하고 새로운 곳으로 가고 싶은 마음에 군대를 택했다. 그리고 군대라는 벽을 빨리 없애고 싶어서 최대한 빨리 가기위해 동반입대를 선택해서 가게 되었다. 군 생활도 별 다른 큰 일 없이 무사히 마치고 전역을 했다. 그리고 현재 나는 군대 갔다 오기 전과 비슷하게 학교를 다니면서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 처럼 내 인생에는 큰 기복이 없이 힘들었던 일, 아무튼 큰 사건들이 없이 살아온 것 같다. 그러나 지금은 군대 갔다 오기전과 많이 달라진 것 같다. 미래가 걱정되고 과연 ‘나는 10년뒤, 20년뒤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가끔은 안 좋은 일도 경험 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물론 결국에는 잘 해결되어야 되겠지만 사람이 너무 좋은 일만 생기게되면 인생을 사는데 재미가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나의 강점
나의 강점은 정해진 방법이나 일을 계획해서 짜여진 데로 거의 움직여서 그런지 큰 사고나 남에게 피해주는 일이 별로 없고 남을 많이 생각해서 그런지 만약 내가 이런 말이나 행동을 하면 어떤 상황이 일어날까?, 피해 주는 것은 아닐까? 이런 여러 가지 생각들을 종합해서 생각해보고 말을 하기 때문에 남에게 상처를 주거나 피해를 주는 일이 적다. 그러므로 상황판단이나 눈치가 빠르다. 그리고 정해진 것에 따라 행동하려고 하기 때문에 도덕적이거나 혹은 법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준수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그리고 무슨 일이든 내 눈으로 직접 확인을 하기 때문에 정확성이 높다. 또 나는 평범한 것을 좋아한다고 했듯이 일을 함에 있어도 정확히 정해진 일들에 흥미가 있고 잘 수행해 내기 때문에 연속적이고 그 일이 반복적인 일들을 잘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봉사성과 굳은 일들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길을 가다가 불우한 노인들을 보면 가서 도와드리고 군대 있을 때에도 힘든 일이 있거나 조금 하기 꺼려하는 일들을 먼저 솔선수범해서 후임들에게 본보기 되었고 그래서 후임들도 나를 잘 따랐던 것 같고 이러한 좋은 병영 문화를 남기고 온 듯한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
나의 약점
아까 장점에서도 언급했듯이 정확성이 높다고 했지만 너무 정확성을 따져서 그런지 가끔 일을 그르칠 때도 많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레포트 같은 것들도 어느 정도 마무리를 지었는데 더 확실히 잘 하기 위해서 놔두었다가 기간이 지나서 제출을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무슨 일이 있으면 쉽게 놓지 못하고 질질 끌다가 결국 그르치는 일들이 많다. 그리고 아닌 줄 알면서도 직접 경험해서 안 좋은 일을 겪어야 그 때서야 잘 못 됐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후회하는 일이 많다. 그리고 정이 많아서 남의 부탁을 거절하는게 미안해서 들어준다고 하다가 어느 새 보면 너무 많은 부탁들이 있어서 후회도 하고 내 일을 못 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많은 사람들과 두루두루 친해지지 못한다.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원래 있던 친구들과 노는 걸 더 좋아한다. 소심한 성격 때문에 좋아하는 여자한테 고백도 잘 못하고 처음 보는 사람과 대화도 잘 이어가지를 못 한다. 그리고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신속한 것을 추구 하지만 나는 변화하는 것에 적응하는 것이 조금 느리다. 그래서 창조적이지 못하고 상황대처 능력이 빠르지 못하다. 마지막으로 너무 계획적이어서 그렇게 계획했던 대로 안됐을 경우 약간의 혼동이 오고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생각해 보는데 이런 점은 인생을 살면서 너무 피곤하게 산다는 생각이 들어서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기회 요소
변화하는 것을 싫어하는데 이것은 곧 반복적인 일을 매일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나는 반복적인 일을 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곧 그 것은 성실한 면을 보여줄 수 있다. 꾸준히 맡고 그 일이 숙달되는 기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금방 익숙해지면 2배, 3배 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물론 변화하는 일들도 잘 대처하면 성실하다고 볼 수 있지만 나 나름대로 반복적인 일을 해서 성실한 면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소한 것 하나에도 큰 걱정을 한다. 그래서 나는 시간약속을 잡으면 정확히 지키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신뢰성도 꽤나 높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어느 모임을 가든 나는 항상 미리 10분전에 일찍 가서 사람들에게 전화해서 귀찮을 정도로 해서 친구들이 “너는 제발 좀 늦게 나오라고 한 적도 있을 정도다. 그래서 나중에 사회에 나가면 서로간의 믿음이 중요한데 나는 잘 지킬 것이다. 그리고 친구들과 돈 거래는 자주 안 하는 편인데 진짜 필요할 때 빌린 적이 있는데 그럴 때 마다 적은 금액이더라도 괜히 찝찝하고 계속 생각이 나서 즉시 갚는 성격이기 때문에 이런 것 또한 나중에 사회에 나가서 좋은 이미지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어느 집단에 가서도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면 잘 나서지 않는다. 괜히 나서서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까봐 그렇다. 이게 어떻게 보면 나쁠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나의 위협 요소
나는 일단 자심감이 없어서 어느 집단에 속하면 주장을 잘 내세우지 못해서 손해 본다. 아무튼 내 실속을 못 챙길 것 같다. 물론 이러한 경험도 있다. 그리고 처음 보는 이성에게 말 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서 마음에 드는 여자를 놓칠 것 같다.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것에 대처를 빨리 하지 못해서 취직을 해서도 너무 많은 장애물들이 있을텐데 그 때마다 빠르게 대처를 하지 못 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주위 사람들을 너무 의식하는 것이 문제인데 주위사람들을 의식하면 너무 세상을 사는데 피곤한 점이 많은 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신경쓰다보면 너무 의식한 나머지 사람들과 사이도 멀어질 수도 있고 불편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버릇들은 하루 빨리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