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1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
 2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2
 3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3
 4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4
 5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5
 6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6
 7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7
 8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8
 9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9
 10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0
 11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1
 12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2
 13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3
 14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4
 15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5
 16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6
 17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단평가 과연 필요한가?』
주제 : 교육평가
Introduction
A. 서론
B. 본론
1. 교육평가
2. 문항제작과 검사이론
3. 일제고사
4. 대립구도
5. 쟁점연구
C. 결론
D. Reference
A. 서론
올해 초 지난해 10월에 실시한 전국단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공개 되었고 그것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와 비난이 빗발치는 가운데 3월 31일, 교과학습 진단 평가가 또 실시 되었다. 시험이 실시되었을 때 이것에 대해 신념을 가지고 반대하던 일부 교사들은 시험은 치르게 않았고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체험학습을 떠났다. 그래서 국가의 시험을 치르는 날 어떤 학생들은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고 어떤 학생들은 부모의 손을 잡고 체험학습을 떠나는 웃지 못 할 일들이 벌어졌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강경책을 펼쳐 일부 시험을 치르지 않게 한 교사들을 해임을 하는 등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일들이 정부에서 실시한 이 국가수준의 시험에 의해서 나타났다.
또한 정부는 올해 10월에 또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를 치를 예정이다. 정부는 표집조사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일부 학교에만 실시하던 학업성취도 평가를 더 유용한 전수 조사를 위해 전국 단위로 이러한 평가들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평가들의 결과로 기초학력미달 학생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 지원하여 학교간의 학력 격차를 줄이고 각 학교와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우리는 그러한 좋은 목적을 가지고 치러지는 이 시험들에 대해 대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대한 평가는 존재하여야 하지만 지금의 모습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집중하여 그럼 교육평가란 어떠한 목적으로 어떻게 행해 져야 옳은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B. 본론
1.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본개념
(1) 교육평가의 현실
평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면 우리는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곧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일정한 수의 객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진 시험으로 생각되어지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학 생들에게는 성적표의 점수와 석차를 생각하게 하고 교사들에게는 매년, 매 학기 해야 하 는 성적 처리 과정을 생각하게 하며 우리 모두에게 누가 공부를 잘하고 누가 공부를 못 하는지 판단하는 판단의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
지만 교육평가란 학교에서 시험을 보고 점수를 매겨 석차를 내는 일만은 아닌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을 살펴보면 교육평가와 관련된 몇 가지의 오해들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시험은 곧 경쟁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경쟁을 단지 남을 이기는 것으 로 생각 하고 성공과 성취의 기준을 어떤 객관 적인 준거나 나 자신에게 두는 것이 아니 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얼마나 성취하였느냐에 둔다. 즉, 어떠한 성공의 목표가 객관 적인 수준의 것이 아니라 단지 남을 넘어서는 것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