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

 1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1
 2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2
 3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3
 4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4
 5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5
 6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6
 7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7
 8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8
 9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9
 10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삼대 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三代』관련 논문
요약정리
-인물유형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三代』소개
1.1 작가 염상섭
1.2 줄거리
1.3 창작배경
2. 인물유형
2.1 가족적 인물군
2.1.1 조의관
2.1.2 조상훈
2.1.3 조덕기
2.2 사회적 인물군
3. 『三代』의 현실 반영
Ⅲ. 결론
Ⅰ. 서론
1931년 1월, 염상섭은 장편소설『삼대』를 에 연재 발표하였고 해방 이 후 결말부분을 개작하여 단행본으로 출간하였다. 『삼대』는 염상섭의 작품 중에서뿐만 아니라 식민지 시대의 가장 뛰어난 작품 중의 하나이며 사실주의 기법이 잘 구현된 작품으로 주목받아 왔다.
『삼대』에 대한 연구는 예전에는 대개 그의 작품이 사실주의냐, 자연주의냐에 비중을 두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논의는 그 방법과 초점을 달리하더라도 공통적으로 『삼대』를 현실을 반영한 리얼리즘 소설로서의 정전적인 작품으로 인정하는 바탕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삼대』는 1930년 대 서울의 이름난 만석꾼 조씨 일가의 삼대와 그 주변 인물들을 통해 당대 일제 식민지 하에서 한 가문이 어떻게 몰락하고 어떤 의식을 지니고 있으며 당시 청년들이 어떠한 고뇌를 가지고 있었는지 사실적인 수법으로 파헤쳐 미묘한 인간의 심리를 탁월하게 그려내었다. 임헌영 외『한국문학명작사전』한길사
1930년대 한국 사회는 정치, 문화 전반에 걸쳐 혼란에 처해 있다는 배경적 사실이 전제되어 삼대의 가족 인물이나 주변 인물의 성격은 작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작가에 의해 선택된 등장인물의 성격과 행동, 사상 등은 곧 작가가 현실을 관찰하는 관점과 삶의 목적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염상섭은 식민지 상황 내에서 삼대와 그 주변 인물들의 삶의 다양한 형태를 포착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1930년대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기에서는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조덕기를 둘러싼 가족적 인물군과 사회적 인물군의 성격과 갈등을 통하여 어떠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三代』소개
1.1 작가 염상섭
염상섭은 이광수류의 선각자 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이고 실존적 고뇌를 사회적이고 보편적인 고뇌로 치환시키고 반대로 사회적이고 보편적인 고뇌를 개인의 실존과 결부시켜 이해하려고 하였다. 염상섭의 소설은 현실을 충실하게 그려낸다는 특성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이는 작가 염상섭이 민족 수난의 역정과 궤를 같이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문학 역시 민족 수난의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염상섭의 대표적인 소설에는 『삼대』를 비롯하여 『만세전』,『취우』, 『두파산』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