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1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1
 2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2
 3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3
 4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4
 5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5
 6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6
 7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7
 8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문학배경론〉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목 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향
Ⅱ.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1. 도가사상의 특징과 영향
2. 작품 속 도가사상
3. 김태자전의 문학사적 의의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고전 작품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그 문학적 배경에도 관심을 두어야한다. 문학작품은 사상적 시대적 배경이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모든 문학 작품이 그렇지만 특히, 고전문학의 경우는 그러한 배경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는 현대 문학의 경우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에 그 배경을 이미 이해하고 독서를 한다. 그러나 고전 문학의 경우에는 그 배경이 이미 지나간 현실이기 때문에 그 문학적 배경을 따로 공부하고 생각해야 한다.
우리 고전 작품 속에는 많은 사상과 그 시대적 상황이 배경이 된다. 특히, 우리 나라 고전 문학 작품의 경우에는 유교, 불교, 도교가 그 중심이 된다. 이 세 가지 종교의 사상이나 교리가 그 시대의 상황에 영향을 주게 되고 그 상황 속에서 영향을 받은 작가와 독자가 하나의 고전 작품을 만들어내게 된다.
그 중에서 나는 도가사상의 영향에 초점을 두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유교와 불교가 그 시대의 상황이나 문학의 전체적인 틀이나 형식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면 도가는 그 형식이나 틀에서 탈주하고 벗어나서 작품을 창의적이고 새롭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도가사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도가사상은 많은 고전 문학 작품에 나타나고 있다. 그 많은 고전 문학 작품 중에서 나는 도가사상이 곳곳에 많이 나타나 있는 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김태자전(육미당기)에서의 도가사상을 알아봄으로써 김태자전의 문학사적 의의도 알아보고 도가사상에 대한 전반적 특징도 살펴볼 것이다.
Ⅱ.김태자전(육미당기)에 나타난 도가사상
1. 도가사상의 특징과 영향
우리는 도가사상을 노장사상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 이유는 도교가 노장사상을 자신의 교리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노장사상을 그 사상적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도가사상과 도교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도가 속에 도교가 포함된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교가 도가사상의 타락한 모습은 아니라고 한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지 않고 다오이즘(Taoism)의 한 단어로 양자를 모두 호칭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도가를 철학적 다오이즘(Philosophical Taoism)이라고 불러, 도교와 구분하기도 한다. 셋째, 일본학자들은 도가와 도교를 명확히 구분하여 전자를 철학, 후자를 종교라고 한다. www.mizi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