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

 1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1
 2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2
 3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3
 4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4
 5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5
 6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작품세계)-빈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품 속 인물*

본문내용


호는 빙허(憑虛)
대구 출생. 일본 도쿄 세이조중학 4학년을 중퇴하고 중국 후장대학에서 독일어를 공부하다가 1919년 귀국하였다. 1920년 에 소설 를 발표해 문단에 등장했고, 1922년 박종화, 홍사용 등과 함께 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25년 동아일보사에 입사한 후 1936년에서 손기정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의 일장기 말소 보도 사건에 관련되어 1년간 복역하기도 했다. 출옥 후 살림이 기울었고 부암동에서 양계를 하기도 했으나 1943년 향년 44세 때 폭음에 의한 장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현진건의 초기작품인 ,,,등은 봉건 사회로부터 근대 사회로 변동하는 과도기에 빚어지는 지식 계층의 사회에 대한 불화와 갈등을 그렸다.
대체적으로 이러한 불화와 갈등은 사랑과 돈을 중심으로 해서 표현되었다. 여기서의 사랑은 자아 각성의 징후로서의 사랑이며 돈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기 인식과 자기 실현의 문제로서 존재하고 있다.
그 이후에 내놓은 , 등에서는 식민지 정책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시대에 대응해 가는 양상을 보여준다. 특히 사회계층의 양극화 현상을 주시하고 하층 계급의 불행을 그림과 동시에 지식인들의 소극적인 현실 대응 자세를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등을 통해서는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는 유토피아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김동인, 염상섭과 함께 우리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편가를 받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이다.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나라 사회와 기본적 사회 단위인 가정 속에서 인간 관계를 다루면서 강한 현실인식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표현했고, 그 때의 제재는 주로 모순과 사회 부조리에 밀착했었다. 그리고 1930년대 후기에 와서는 그 이전 단편에서 보였던 강한 현실 인식에서 탈피하여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