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관련 다큐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1  학습관련 다큐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1
 2  학습관련 다큐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2
 3  학습관련 다큐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관련 다큐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관련 다큐
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사실 책을 많이 안 읽고 지낸 온 탓일까... 학습코칭 관련 도서를 찾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막상 빌려온 책들을 앉아 읽어보려니, 숨이 턱 막혀왔다. 아직 아이가 어려서인지 코칭에 관련된 책들을 몇 장 넘기지 못하고, 미루고 미루다 결국,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운 다큐로 마음을 돌렸다.
“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은 한 학교에서 시범으로 색다른 국어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의 독서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다큐다.
이 학교에서 시행한 국어 교육방법은 한 학기 동안 한 권의 책을 보며 공부하는 것이다. 여러 권의 책을 읽기 보다는 한 권의 책으로 올바른 독서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어 올바른 책읽기 교육을 한다는 취지다.
이 다큐는 1부-스스로 읽다. 2부-오감으로 읽다. 3부-생각의 문을 열다.
이렇게 3부작으로 나뉜다.
1부- 스스로 읽다.
평소 독서량이 어떠한지, 독서에 관해 아이들과의 인터뷰로 시작되는데, 아이들은 생각보다 많은 양의 책을 읽고 있었다. 하지만 권수만 많았을 뿐, 때로는 멍한 상태로 눈만 책을 읽고 있다거나, 독서록 때문에 강압에 의해 책을 읽거나 많은 책을 읽어라 하는 다독에만 신경을 쓰게 된다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안고, 슬로리딩 수업은 시작되었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책을 함께 소리 내어 읽고, 글 속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장면 장면마다 꼼꼼한 설명과 함께 그림도 그려보며 소설 속의 분위기와 내가 생각하는 분위기와의 차이점도 이야기해본다. 소설 속에 나오는 시를 읽고, 노래도 들어보고, 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 정확한 의미도 파악한다. 우리말에는 다의어, 동의어 등 다양한 의미가 있으므로, 사전을 찾아 직접 그 뜻을 적고, 사전의 여러 의미 중 글의 흐름에 맞는 뜻을 찾아낸다. 그리고 그 단어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보며, 그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집고 넘어간다. 같은 상황에서 글쓴이의 마음을 헤아려보고, 나는 저 상황에 어떠했을까 내 마음도 적어보고 다른 친구들의 마음도 알아본다. 그러고는 토론 수업까지 한다. 책 속에서 글쓴이의 의견에 대해 찬성과 반대 팀을 나누어 토론을 한다. 마음으로 느끼고 나의 생활과도 비교해보고, 정확한 뜻과 개념을 꼭 집고 넘어가기 때문에 절대 책을 빨리 읽을 수가 없다. 한 달가량 이 수업을 진행 해 온 아이들은 너무 느려서 답답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책을 빨리 읽고 지나갔으면 좋겠는데 조금 읽고 조금 읽다보니, 지루하다는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