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서평

 1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서평-1
 2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서평-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자기 계발서의 고전이라 할 수 잇는 스티븐 코비의 을 과제를 계기로 드디어 읽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조금의 의구심이 들었다. 대부분의 자기 계발서들은 금방 금방 읽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 책은 두꺼운데다 조금은 무거운 내용일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생각보다 내용들이 이해가 잘 되었으며, 생각만큼 따분하지 않았으며, 단숨에 다 읽을만큼 흡입력이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먼저 7가지 습관을 실천하기에 앞서 세상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바꿀 것을 말한다. 패러다임이란 용어는 사실 미국의 과학사학자인 철학자 토마스 쿤이 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과학적인 개념이지만, 오늘날에는 자연과학분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사회 현상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저자는 우리가 패러다임을 어떻게 바꾸어야 함을 말하는가? 내면에서 시작해서 외부로 향하라고 말하고 있는데 쉽게 말하면, 이는 사회 현상이나 외부의 탓을 하기에 앞서 자기 자신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가 쓴 이란 책에 프레임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바로 그 프레임은 한 마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다.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세상을 향한 마인드 셋, 세상에 대한 은유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 등이 모두 프레임의 범주에 포함되는 말이다. 마음을 비춰보는 창으로써의 프레임은 특정한 방향으로 세상을 보도록 이끄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보는 세상을 제한하는 검열관의 역할도 한다. 기타 여러 가지 유사한 개념으로도 이야기 될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먼저 구축할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패러다임을 가지고 구축할 수 있는 7가지 습관은 세 가지의 기축이 있다. 그 축은 개인의 승리, 대인관계의 승리, 자기 쇄신이다. 첫째로 개인의 승리를 위한 세 가지 습관은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이다. 개인적인 성공을 이룬 독립적인 사람이 다음으로 이끌어가야 할 점은 상호의존성에 입각한 대인 관계적인 측면인데 이를 위한 세 가지 습관은 승-승을 생각하라,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시너지를 내라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끊임 없이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쇄신하는 것이 마지막 일곱 번째의 습관인 것이다.
개인의 승리를 위한 첫째 습관인 ‘자기의 삶을 주도하라’는 삶에 있어서 주도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고 또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을 말한다. 이에 대해 나는 Action과 Reaction의 개념을 보충하고 싶다. Reaction은 외적인 환경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지만, Action은 외적인 환경과 상관없이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삶을 주도하는 사람은 타인이나 외부의 압력에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책임을 가지고 삶에 반응을 하며 행동을 한다.
두 번째 습관인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는 것은 인생의 목표, 즉 자신이 최후의 순간에 갖고 싶은 모습을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원칙을 세우고 그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판단하고 행동하라는 것이다. 이는 삶을 균형있게 이끌어 나가기 위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인생 지침을 바르게 세워 격변하는 세상속에서 흔들림없이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인 것이다.
세 번째 습관인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는 것은 일에 있어서 우선 순위가 있고 그 우선순위에 입각하며 시간관리를 잘 해나가야함을 말한다. 저자는 이를 긴급함과 중요도에 따라 시간관리 매트릭스로 만들어 설명했고, 특히 긴급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제 2사분면의 일이 실제로는 가장 중요한 일이며 이를 잘 실천하기 위해서 일주일 단위의 계획을 세우고, 목표와 일치하게 하며 균형을 유지하는 등의 노력을 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렇게 세 가지의 습관으로 일단 개인의 독립성이 성공적으로 구축되면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에 입각한 대인관계의 승리를 이룰 수 있다.
대인 관계의 승리를 이룰 수 있는 네 번째 습관은 ‘승-승을 생각하며 시작하라’이다. 이는 나도 이기고 상대방도 이기는 패러다임이다. 사실 이는 실천하기가 쉬운 개념은 아니다. 보통 요즘과 같은 무한 경쟁 사회에서는 서로 짓밟고 올라가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어떤 시스템이나 사회 전체의 이익이 일정하여 한쪽이 득을 보면 반드시 다른 한쪽에 손해를 보는 상태인 제로섬(zero-sum)에 입각한 승-패적 사고나 패-승적 사고가 기승을 부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승적 사고를 제대로 구축하려면 타인에 대해서 관대하면서도 용기가 있고 배려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