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

 1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1
 2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2
 3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3
 4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닮은 듯 다른 가정의 재결합
- 이공 본풀이와 성주풀이 감상문
1. 선정동기
2.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의
유사점과 차이점
3. 유사점과 차이점을 통한 분석
(1) 남성중심
(2) 인간적인 신들의 모습
(3) 삼각관계
(4) 부부관계의 분석
(5) 신성공간의 분석
4. 감상 후 느낀점
1. 선정동기
우선 내가 가장 먼저 이공본풀이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우리가 수업에서 배웠던 신화에서 유독 서천꽃밭의 이야기가 많이 나왔기 때문이다. , , , , 그리고 에서 서천꽃밭의 꽃은 사람에게 생명을 주고 빼앗고 웃기고 울리는 아주 신비로운 존재이다. 그리고 이공본풀이의 내용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막장 드라마의 요소-부자 여자와 가난한 남자의 만남, 재벌 등장과 유혹, 짜증나는 악역, 출생의 비밀, 복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나의 흥미를 끌었다.
그렇게 개인 과제를 이공본풀이로 거의 정해가고 있을 즈음에 라는 웹툰을 보다가 한 댓글을 보게 되었다. “다른 곳에 불려가서 잘 되는 집을 본 적이 없네.” 맞는 말 이었다. 이공본풀이에서 사라도령이 서천꽃밭으로 불려갔을 때, 원강아미는 천년장자의 집에서 모진 고난을 겪었다. 또한, 성주풀이에서 황우양씨가 천하궁으로 불려갔을 때 역시 막막부인은 소진랑 때문에 가정이 파탄될 위기에 놓였다. 이것을 시작으로 삼아 생각해보니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가 꽤 연관성이 있는 것 같아 둘을 엮어서 감상해보기로 했다. 여기에서 나는 경기도 남부 지역에서 전승되는 황우양씨 유형의 성주풀이와 제주도 무가 이공본풀이를 감상했다.
2.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의 유사점과 차이점
우선, 이공본풀이에서 사라도령은 가난한 사람에게서 태어난 평범한 인물이고 능력도 딱히 나와 있지 않다. 그에 비해 황우양씨는 천하궁 천대목신의 아들 으로써 뛰어난 능력을 가진 인물로 묘사된다. 그들의 아내 역시 원강아미는 단지 여성의 미덕을 갖춘 인물로, 막막부인은 연장을 만들고 소진랑을 피하는 꾀를 갖춘 뛰어난 인물로 나온다. 또한 이공본풀이에서는 인간세계의 모습이 나오지만 성주풀이는 신성공간이 주 배경이다.
어쨌든 두 신화에서 등장인물들은 결합을 하고 이 결합을 깨트릴만한 시련을 겪게 된다. 사라도령에게는 꽃감관, 황우양씨에게는 천하궁을 다시 지으라는 제의가 들어온다. 여기에서 사라도령은 자의적으로 서천꽃밭으로 떠나고, 황우양씨는 천하궁 차사에게 잡혀 강제적으로 출발하게 된다. 황우양씨는 혼자 순조롭게 천하궁으로 떠나고, 사라도령은 원강아미의 병으로 인해 수난을 겪게 되는 천년장자의 집으로 향한다. 여기에서 본격적으로 여성들이 수난을 겪게 된다. 황우양씨가 막막부인의 금기를 깨트린 이후 막막부인은 소진랑의 동침 요구를 거부하면서 똥밭의 땅굴에서 구메밥 먹기를 자청한다. 원강아미는 천년장자의 집에 종으로 팔린 이후에 천년장자의 여러 차례 동침 요구를 거부하고, 아들 할락궁이를 낳은 후 혹독한 노동을 하게 된다.
가정이 파탄될 위기를 겪으면서 황우양씨는 점을 쳐 위기를 알아내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소진랑에게 직접 복수를 가한다. 하지만 사라도령은 자신이 직접 나서지 않고 대신 서천꽃밭에 찾아온 아들 한락궁이를 통해 복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라도령의 능력이 나타나기 보다는 한락궁이와 서천꽃밭의 꽃들의 능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쨌든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 둘 다 마지막에는 가정의 온전한 회복을 이루었다. 정리하자면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에서는 평화로운 가정, 시련의 도래와 극복, 가정의 온전한 회복이라는 과정이 나타난다.
3. 유사점과 차이점을 통한 이공본풀이와 성주풀이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