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 In This World

 1  감상문 - In This World-1
 2  감상문 - In This World-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 In This World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감상문 - In This World
In This World란 영화는 가난한 나라의 난민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영화이다. 처음 수업시간에 이 영화를 본다고 했을 때는 주제도 무겁고 평소 즐겨 보던 영화들과 많이 달라 그냥 시간이나 때우자 라고 생각하고 아무 생각 없이 봤었다. 하지만 영화가 중반으로 접어들수록 이 영화가 다루고 있는 현 국제사회의 문제들과 그 중에서도 난민문제를 볼 수 있었다.
이 영화의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파키스탄의 아프간 난민 캠프에서 태어난 자말은 어려서 부모를 잃고 주변 벽돌 공장에서 일해서 받는 1달러도 채 안되는 일당으로 어린 동생까지 책임지고 있는 12살 소년가장이다. 어느 날 친척의 결혼식에서 사촌형 에나야트를 런던으로 보내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가난과 배고픔에서 헤어날 수 없는 이곳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한 자말은, 영어를 못하는 에나야트의 통역을 맡겠다고 나서 그의 런던 행 밀입국에 동행이 된다. 환전꾼 까지 밀입국 육로여행의 위험을 재차 경고하지만 더 나은 미래를 찾는 이들에게 이 길은 유일한 선택이다. 두 사람은 신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위험천만한 여행을 향한 첫 발을 내딛는다. 그러나 여행의 흥분과 설렘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들이 직면하게 되는 것은 너무나 냉혹하고 잔인한 세상이다. 낯선 땅에서 만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들을 이용해 돈을 버는 데만 관심이 있다. 곳곳에 설치된 검문소에서는 자말과 에나야트같은 밀입국을 시도하는 아프간 사람들을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고 뇌물을 요구하는 부패한 관료에게 소중한 워크맨을 빼앗기는가하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기로 한 브로커는 돈만 챙겨 달아나버린다. 심지어는 이란에서 검문에 걸려 파키스탄으로 되돌려 보내지는데, 두 사람은 세찬 모래바람에 휘청거리며 황토빛 사막을 맨몸으로 걸어서 다시 이란에 도착하는 고생까지 감수한다.
말도 통하지 않는 낯선 사람들 틈에서 언제 들킬지 모른다는 불안으로 지쳐가면서도 서로를 다독이는 자말과 에나야트. 추위와 눈보라를 이겨내야 하는 야간산행에 성공하면서 또 하나의 국경을 넘어 무사히 터키에 도착하는데, 이번엔 밀입국 브로커가 두 사람을 공장에서 실컷 부려먹고는 인신매매하는 마피아에게 팔아넘긴다. 영문을 모르는 자말과 에나야트는 이제 곧 런던에 도착할 것이라고 믿으며 컨테이너 박스 안에 가둬지고, 터키에서 이탈리아로 향하는 배에 실린 컨테이너의 문은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도 열리지 않는다. 사람들은 하나 둘 질식해 쓰러져 가고. 끔찍한 죽음의 공포 속에서 자말은 혼자만이 살아남아 런던에 오게 된다.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koreandvd/10041708
이 영화가 나타내는 국제 문제는 난민문제를 들 수 있다. 난민이란 인종, 종교, 국적, 정치적 견해, 특정 사회단체 참여 등의 이유로 인한 박해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 해 조국을 떠난 후, 귀환할 수 없거나 귀환하지 않으려 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 유엔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난민의 숫자는 모두 2,600여만 명이다. 흔히 발칸반도 이미지 때문에 난민수가 가장 많은 곳을 유럽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세계 제일의 난민 방출지역은 역시 아프리카로 900만 명이다. 이유는 이데올로기보다는 민족, 아니 부족 간의 분쟁 때문이다. 다음으로 많은 지역은 아프가니스탄, 티벳, 부탄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으로 약 7백90만 명, 유럽은 3백70만명, 중남미에 21만명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흥미로운 것은 미국 등 북미지역에도 180만에 이르는 난민이 있다는 사실이다.
빈곤은 선후진국을 가릴 것 없이 세계 도처에 널려있지만 난민이야말로 빈곤의 황야에 내팽개쳐진 문명사회의 질병이다. 난민은 해마다 늘고 있으며 난민발생의 원인도 전쟁 기근 테러 마약 종교 환경 등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고 난민의 양태도 고국을 등진 사람에서 자국 내의 난민으로 복잡해지고 있다.
세계 곳곳의 민족·종교·정치 세력간 갈등은 수많은 사상자와 난민을 내면서 이들을 기아와 죽음의 현장으로 내몰고 있다. 세계의 분쟁 국가들은 뿌리 깊은 정치적 분열과 사회적 긴장 그리고 경제적 문제로 여전히 난민 발생 가능성을 안고 있으며, 이 보다 더 많은 지역에서는 오히려 국지 분쟁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한편 성격 역시 폭력화하여 난민 숫자는 팽창일로를 걷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