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InThisWorld감상문2

 1  영화 InThisWorld감상문2-1
 2  영화 InThisWorld감상문2-2
 3  영화 InThisWorld감상문2-3
 4  영화 InThisWorld감상문2-4
 5  영화 InThisWorld감상문2-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InThisWorld감상문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파키스탄의 아프간 난민 캠프에서 태어난 자말은 어려서 부모를 잃고 주변 벽돌 공장에서 일해서 받는 1달러도 채 안되는 일당으로 어린 동생까지 책임지고 있는 12살 소년가장. 어느 날 친척의 결혼식에서 사촌형 에나야트를 런던으로 보내기로 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가난과 배고픔에서 헤어날 수 없는 이곳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한 자말은, 영어를 못하는 에나야트의 통역을 맡겠다고 나서 그의 런던행 밀입국에 동행이 된다. 환전꾼까지 밀입국 육로여행의 위험을 재차 경고하지만 더 나은 미래를 찾는 이들에게 이 길은 유일한 선택! 두 사람은 신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위험천만한 여행을 향한 첫 발을 내딛는다.
그러나 여행의 흥분과 설렘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들이 직면하게 되는 것은 너무나 냉혹하고 잔인한 세상! 낯선 땅에서 만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들을 이용해 돈을 버는데만 관심이 있다. 곳곳에 설치된 검문소에서는 자말과 에나야트같은 밀입국을 시도하는 아프간 사람들을 찾아내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고 뇌물을 요구하는 부패한 관료에게 소중한 워크맨을 빼앗기는가하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기로 한 브로커는 돈만 챙겨 달아나버린다. 심지어는 이란에서 검문에 걸려 파키스탄으로 되돌려 보내지는데, 두 사람은 세찬 모래바람에 휘청거리며 황토빛 사막을 맨몸으로 걸어서 다시 이란에 도착하는 고생까지 감수한다.
말도 통하지 않는 낯선 사람들 틈에서 언제 들킬지 모른다는 불안으로 지쳐가면서도 서로를 다독이는 자말과 에나야트. 추위와 눈보라를 이겨내야하는 야간산행에 성공하면서 또 하나의 국경을 넘어 무사히 터키에 도착하는데, 이번엔 밀입국 브로커가 두 사람을 공장에서 실컷 부려먹고는 인신매매하는 마피아에게 팔아넘긴다! 영문을 모르는 자말과 에나야트는 이제 곧 런던에 도착할 것이라고 믿으며 컨테이너 박스 안에 가둬지고, 터키에서 이탈리아로 향하는 배에 실린 컨테이너의 문은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도 열리지 않는다. 사람들은 하나 둘 질식해 쓰러져 가고. 끔찍한 죽음의 공포 속에서 자말은 필사적으로 문을 두드리고 울부짖는데... 인간미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잔인한 세상 속에 던져진 자말과 에나야트! 과연 이들은 이 지옥 같은 여행을 끝내고 런던에 도착할 수 있을까? 런던은 과연 이들이 그토록 꿈꾸던 더 나은미래를 제공해줄까?
2. 세계 난민 약 5,000만 명
2002년 1월 현재 조국이나 고향을 떠나 살지 않으면 안 되는 세계 난민의 수는 5,000만이 넘는 것으로 추측된다. 난민은 일반적으로 전쟁이나 재난을 피하여 떠돌아다니며 고생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로 인종, 종교, 국적, 정치적 견해, 특정 사회단체 참여 등의 이유로 인한 박해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향이나 조국을 떠난 후, 귀환할 수 없거나 귀환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부가 개인의 기본 인권과 신체적 안전을 보장하고 지켜줄 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난민에게 있어서 조국은 그들의 인권을 보호해 줄 수도 없고 보호해 주려고도 하지 않는 존재이다. 자국의 보호를 받지도 못하고, 가족과 고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난민들은 폭력에 희생되기가 쉽다. 그 중에서도 여성, 어린이, 노인의 경우는 그 가능성이 더욱 크다.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 강간으로 박해나 테러, 인종 말살 등을 포함한 모든 경우의 난민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다.
난민 유형의 예를 들면, 특정 인종에 대한 인종 말살 정책을 피해 이주한 사람, 무력 충돌 또는 대규모 폭력으로 아수라장이 된 나라에서 피난해온 사람, 양심적 병역 기피자, 사회적인 속박을 거부하는 여성, 즉, 사회가 강압적으로 입으라고 정한 옷을 입지 않아서 또는 스스로 배우자를 고르고 독자적인 생활을 하려는 생각 때문에 박해를 받을 것이 두려워 이를 피하려고 하는 여성, 그리고 동성연애자 등이다.
3. 난민 발생 사례
20세기에 들어와 난민이 발생한 사례를 보면 러시아 혁명 기간에 약 150만의 난민이 러시아를 떠났고, 1934년 독일에 나치 정권이 수립되자 반체제 인사들과 유대인을 비롯한 나치의 피해자 약 250만의 난민이 독일을 등지고 각지로 흩어졌다. 또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1947년 인도의 분열과 팔레스타인 분열, 1948년의 팔레스타인 전쟁, 1975년의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등지에서 “보트피플”로 유출된 인도차이나 난민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그리고 1998년부터 시작된 코소보에 대한 세르비아 군의 인종청소 때에는 78만에 달하는 주민이 학살을 피해 국외로 탈출하였다.
위와 같은 문제 발생에 대응하여 국제사회는 지속적인 난민 지원을 하여 왔다. 특히 유엔은 난민의 보호와 구제를 위해 1951년 1월 유엔난민고등판무관사무소(UNHCR)를 설치하고, 7월 ‘난민의 지위에 관한 조약’을 채택하여 난민 지원을 수행해 왔다.
4.국제 난민
국제법상 난민의 정의는 1951년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에 따른다. 즉, 난민이란 “인종, 종교, 국적, 정치적 견해, 특정 사회단체 참여 등의 이유로 인한 박해의 공포를 피해 조국을 떠난 후, 귀환하지 못하거나 귀환하려 하지 않는 사람”이다. 전쟁, 독재, 기아 등으로 도저히 살기 힘든 조국을 떠나 헐벗고 굶주린 채 지구촌 곳곳을 방황하는 국제 난민은 2001년 현재 1,200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