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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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
서론
중국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그러나 정작 현대 중국인들을 이해할 만한 정보는 많지 않다. 당대 중국의 문화와 아이콘, 중국인들의 고뇌에 접근할 만한 통로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 면에서 중국 현대 영화는 현대 중국인들의 생각을 헤아릴만한 매개가 되고 당대 중국을 들여다보는 돋보기로 쓰기에 유용하다. 영화가 만들어내는 그럴듯한 세상은 현실과 상상에 대한 경계를 넘나들면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오늘의 여러 문제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고 느끼며 알아가고 깨닫게 해준다. 지금 우리에게 중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오는 거대한 텍스트다. 지리와 환경, 정치와 외교, 경제와 통상, 문화와 한류, 문학 등 중국을 알기위한 방법은 수도 없이 많겠지만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보여지는 중국의 모습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본론
-중국 영화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였나?
중국이라는 개념을 단순한 ‘국적’이라는 입장에서만 파악하려는 시도는 중국영화라는 둘레를 매우 축소시키는 것이다. 영화는 그 자체로 문화적 현상이기도 하므로 동질적인 문화적 전통 아래 있는 홍콩 영화와 대만영화 등을 모두 포괄하여 중국영화라는 이름을 붙여야 할 것이다. 홍콩영화는 1970~80년대를 거치면서 무협-쿵후영화와 코미디 시리즈로 이어졌고, 유명한 배우들을 앞세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1997년 중국에 반환된 홍콩은 분명 ‘중국’의 일부임에 분명하지만 그 이전 영국령에 속해 있던 홍콩을 중국이라 할 수 있을까?
대륙영화는 한중 간 영화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시기는 제 2차 대전이 종식된 이후 상대적으로 사회가 안정되기 시작한 1950년대 이후였으나 당시 중국에는 사회주의 국가가 수립되어 생긴 이데올로기의 장막은 두 나라 사이의 어떠한 교류도 불가능하게 했고, 영화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대만영화는 주로 일본 식민지 시대의 전쟁영화와 장제스[蔣介石]총통 통치 시절의 선전영화에 치우쳐 있었다. 1980년대 중반 본격적으로 대만 고유의 스타일일 갖춘 영화를 선보이기 시작 이후, 롱 테이크(long take) 롱 테이크(long take);하나의 쇼트를 길게 촬영하는 것
와 프리즈 프레임(freeze frame)으로 가득한 대만의 영화는 현실에 대한 진지한 성찰로 인해 경직된 한국 사회에 수용되기 어려웠다.
같은 아시아권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경우도 또 다른 이유로 인해 문화교류가 막혀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홍콩영화는 매우 자연스런 교류가 가능했으며 1970~80년대 암울했던 한국사회에서 ‘대중’이라는 이중성을 가진 집단은 현실적 고민에 대한 또 다른 해결책으로서 무협과 액션, 코미디와 같은 오락을 선택했다. 그러나 홍콩영화는 계속되는 소재와 스타일의 반복으로 인해 부진을 면치 못하게 되고 그 시점에 개혁개방을 선언한 대륙 중국의 영화가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그 중심에 장이머우가 있었다. 그는 제 5세대 감독의 대표주자로, 「붉은 수수밭」(1978)을 필두로 「국두」(1990) 「홍등」(1991)등을 연이어 제작하면서 죽의 장막에 가려있던 중국영화를 세계에 소개하기 시작했다.
-중국영화를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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