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죽음과죽어감

 1  독후감 죽음과죽어감-1
 2  독후감 죽음과죽어감-2
 3  독후감 죽음과죽어감-3
 4  독후감 죽음과죽어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죽음과죽어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죽음과죽어감: on death and dying 엘리자베스퀴블러로스
생사학의 창시자이자
타임지 선정 20세기 100대 사상가중에 하나로 선정된 엘리자베스퀴블러로스 대표작이다
취리히 대학에서 정신의학을 공부한 그녀는 말기환자 500여명을 인터뷰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담아
그유명한 죽음의 5단계 ;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을 정립 하였다 더불어 이를 토대로 말기 환자의 인간다운 존엄성을 지키고자 호스피스 운동을 개최하여 이에대한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본문내용
죽음.. 사람이 언젠간 맞게 될 최후를 일컫는 말.. 굳이 철학적으로 파고 들 필요 없이 어린아이에서부터 최후를 앞둔 늙은 노인들까지 다 아는 현상.. 죽음이란 단어는 어떻게 보면 자신에게는 상관없는 듯 하면서도 어느새 자신의 곁에 다가와 있는 정의 애매한 현상이라 생각한다.
죽음과죽어감에는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겪는 심경의 변화를 가감 없이 살펴볼 수 있다.
환자들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털어놓지 못한 생각들을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와 병원목사 앞에서 솔직하게 펼쳐 보이고,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이 인터뷰를 삭제 없이 그대로 담아내었다.
열한 번째 입원으로 심신이 지친 가운데 누구도 그녀의 말에 귀 기울여주지 않아 분노하던 I수녀, 환자 자신은 죽음을 준비하고 싶지만 가족들의 바람으로 병원에서 사투를 강요당하던 H, 자신이 운영하던 치과진료실을 닫아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G, 죽음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고 싶어 하지 않던 J, 어린 두 아들을 남기고 먼저 떠나야 한다는 사실에 가슴 아파하던 S부인 등 각기 다른 상황에서 병으로 고통 받던 환자들은 이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소망과 현실 사이의 간극에 대해 인정하게 된다.
이 시한부 환자들과의 인터뷰는 시한부 환자들뿐 아니라 그 환자들을 직접 대해야 하는 의사와 간호사들, 나아가 병원 관계자들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쳤다. 죽음을 금기시하고 두려워하던 태도를 버리고 죽어가는 환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들의 요구에 귀 기울여주는 일에 마다하지 않게 되었다.
우리는 왜 그토록 많은 수의 불치병 환자들이 기꺼이 우리 자신에게 자신들의 경험을 나누어줄 수 있었는지 생각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