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서평

 1  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서평-1
 2  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서평-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궤는 조선왕조의 국가의식(國家儀式)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吉禮[제사], 嘉禮[혼인 등], 賓禮[사신접대 등], 凶禮[장례 등], 軍禮[군사훈련 등]을 기록한 것으로서, 이 책에서는 이러한 국가의식이 언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시대 순으로 살피고, 그 의식이 어떤 형식의 의궤로 편찬되었으며, 나아가 의궤의 서지(書誌)사항은 어떠하고, 지금 어떤 곳에 어떤 의궤가 남아 있는지를 일일이 고찰했다. 그러므로 단순한 의궤의 서지적 연구가 아니라 의궤에 표현된 국가의식의 흐름과 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의궤의 정치적 의미까지 해명했다. 바로 이점에 저자의 역사학자로서의 안목이 드러나고, 이 책을 통해 조선시대 정치사를 재조명할 수 있는 열어놓았다.
주지하다시피 의궤는 세계적으로 조선왕조에서만 생산된 기록문화의 정수(精髓)이다. 의궤는 행사의 진행과정을 날짜순으로 자세하게 적고,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명단을 하찮은 장인(匠人)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기록했으며, 행사에 들인 비용과 재료 등을 세밀하게 기록하는 등 내용이 치밀하다는 점에서만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고, 의식(儀式)에 쓰인 주요 도구와 주요 행사장면을 천연색으로 그려 놓아 시각적 효과와 현장성을 살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특히 왕실의 혼인[嘉禮]이나, 국장(國葬), 죽은 왕과 왕비의 신주(神主)를 종묘에 모시고 가는 부묘(?廟), 왕과 왕비에게 존호(尊號)를 올리기 위해 책보(冊寶; 玉冊과 金寶)를 궁으로 가져오는 행차, 궁중잔치의 모습과 임금의 지방행차 등을 그린 (班次圖)는 보기에도 화려하지만, 당시 의식의 현장성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록화(記錄畵)의 가치가 매우 크다. 지금 청계천 벽에 조성되고 있는 도 의궤에 있는 반차도를 이용한 것임을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의궤에 담긴 정보는 정치사, 경제사, 건축사, 미술사, 과학사, 언어사, 복식사, 음식사 등 헤아릴 수 없는 영역에 걸치고 있어 이 방면 연구의 일차자료의 가치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무너진 궁중 문화를 복원하고 재현하는 데 있어서도 반드시 참고해야 할 귀중한 자료이다. 지금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의 복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의궤의 덕택이다.
이 책에는 왕실의 태(胎) 봉안한 기록 『태실의궤』, 왕실 결혼의 이모저모를 담은 『가례도감의궤』, 국왕의 장례에 관한 기록 『국장도감의궤』, 왕조의 통치 질서를 표현하는 제사를 기록한 『종묘의궤』와 『사직서의궤』, 실록의 편찬과 보관에 관한 기록 『실록청의궤』, 왕실의 도장에 관한 기록 『보인소의궤』, 정조의 화성 행차 8일간의 대장정을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 조선왕조 문화 절정기-실학 건축의 대명사 화성 축조의 모든 기록 『화성성역의궤』, 궁중잔치의 준비부터 실행에 이르는 일체의 사항을 기록한 궁중잔치의궤, 각종 궁중잔치와 의례에 사용된 악기를 만든 기록 『악기조성청의궤』, 국왕의 초상화를 그린 기록 어진 의궤 등, 12가지를 선정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렇듯 기록 관리에 관해서 세계 최고를 자랑하던 우리나라가 뜻하지 않는 일제 식민지와 미군정시기를 거치면서 그 기술성뿐만 아니라 정신까지도 이어지지 못한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앞으로 우리의 과제는 현재 남아있는 기록들의 연구와 기록 관리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여러 나라들의 기록물 관리 현황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사정에 알맞은 기록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