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우리글 [독후감, 작가 분석, 작품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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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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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말 우리글
목 차
Ⅰ.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정호승) - 20061926오현아
가. 작가 분석
나. 작품 해설
Ⅱ. 사람은 사람을 생각한다 (한영옥) - 20061926오현아
가. 작가 분석
나. 작품 해설
Ⅲ. 의자 (이정록) - 20062034장하나
가. 작가 소개
나. 당대시대문학사의 특징과 경향
다. 작품 분석
Ⅳ. 그 날이 멀지 않다 (문현미) - 20062034장하나
가. 작가 소개
나. 작품 분석
정호승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가. 작가분석
■ 프로필
950년 대구 출생, 경희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1973년 신춘문예 시 첨성대 당선
1982년 신춘문예 단편소설 위령제 당선
1989년 제3회 소월문학상 수상
1997년 제10회 동서문학상 수상
■ 작가 이야기
순결한 동심의 정서와 맑고 아름다운 서정의 결
평론가 하응백의 간명한 표현처럼 정호승은 사랑의 시인이다. 눈사람처럼 순백한, 그래서 눈사람과 사랑의 교감을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순도 높은 서정 세계는 첫 시집 에서부터 다채롭게 펼쳐진다. 시인 특유의 순결한 동심의 정서가 맑고 아름다운 서정의 결을 일관되게 유지케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시는 값싼 감성을 자극하는 싸구려 산파극이나 요즘 베스트셀러 순위를 점령하고 있는 수많은 대중시와는 자못 다르다. 무엇보다도 그의 순정한 사랑과 동화적 시심의 뒤란에는 가난과 소외, 불행과 고통에 대한 동정과 타자에 대한 연민의 정서가 배음(背音)으로 깔려 있기 때문이다. 불행한 사람들의 영혼을 위무하고 그 생채기를 치료하는 어머니 젖가슴과 같은 따뜻한 슬픔!
두 번째 시집 에서도 사랑을 위한 기다림의 끈기를 계속해서 보여준다. "아직도 사랑할 자유밖에 없는/너희는 날마다 해 뜨는 곳에/그리움과 기다림의 씨를 뿌려라"(서울 복음 2). 세 번째 시집 에서 시인의 사랑은 사회 전체로 확대 ·변주 ·일반화된다. 그는 전태일의 고귀한 희생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허연 최루가스를 뒤집어쓰고/홀로 울고 있는 꽃다발 하나"(꽃다발)을 영전에 바친다. 네 번째 시집 에서 시인은 역사와 시대에 대한 좌절과 절망에서 촉발된 통렬한 자기 반성을 시작한다. 엇갈리는 사랑과 죽음을 동시에 노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7년만에 상자한 다섯 번째 시집 에서 시인은 사랑의 본성과 존재 원리에 대한 체득이 외로움과 숙명적으로 결합하여 우주적인 교감의 세계로 확산되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외로움이 내재된 슬픔 사랑을 그의 시적 영토로 이주시켜 다음 같은 절창을 낳는다.
최근 시인은 를 간행했다. 사랑의 본질은 비움과 채움, 감춤과 드러냄의 끝임 없는 길항(拮抗)임을 간결한 시행에 담아 낸, 그야말로 이 시집에 진주처럼 박혀 있는 빛나는 소품 하나. "아무도 반달을 사랑하지 않는다면/반달이 보름달이 될 수 있겠는가/보름달이 반달이 되지 않는다면/사랑은 그 얼마나 오만할 것인가"(반달) 어쨌든, 그는 문학성과 대중성의 행복한 조화를 누리는 시인이다. (류신/문학평론가)
■ 대표작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 열림원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 창작과비평사
『슬픔이 기쁨에게』 | 창작과비평사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