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일본문화의 이해를 읽고

 1  독후감 일본문화의 이해를 읽고-1
 2  독후감 일본문화의 이해를 읽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일본문화의 이해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문화의 이해"를 읽고
일본이란 나라의 실체는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에게 있어서 일본은 어떠한 나라인가? 나는 일본을 이해하고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면서 이 책을 읽었다. 한국인에게 있어서 일본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이 책은 일본문화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일본문화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한국과 비교하여 양국의 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 일본문화를 보는 시각에서는 일본문화란 무엇이고 이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고 어떠한 방법으로 파악해야 하는 가에 대해 쓰여져 있다. 제 2장 일본무화의 형성과 발전에서는 일본문화를 낳은 일본 열도의 자연환경을 개관하고 일본문화의 발전과정을 고대에서 현대까지 시대 순으로 약술되어 있다. 제 3장 일본문화의 특징에서는 일본문화의 기조를 이루는 집단성, 폐쇄성, 지역공동체성, 중층성, 양면성, 현세성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제 4장 일본문화의 제반양상에서는 정치, 경제, 언론, 종교, 문화, 전통문화, 스포츠 등 각 분야별로 그 특징과 성립 과정을 기술하였다. 제 5장 일본인의 의식구조에서 일본인의 한국관, 사생관, 성의식 그리고 무사도나 재일 동포 등 우리의 관심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제 6장 일본문화론의 계보에서는 근대 이후의 다양한 일본론 혹은 일본인론의 전개양상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흔히 범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해서 여러 가지 관점을 제시해 놓았다. 일본의 문화에 대해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랑 다르므로 배척하거나, 우리 문화만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네 가지로 저술하여 우리에게 적절하게 구사하여 사용하도록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쉽게 객관적으로 서술하였으며, 일본의 문화현상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일본의 자연환경과 사회적역사적 변천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저자는 또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한국의 차원에서, 동아시아의 차원에서, 세계의 차원에서도 분석판단하는 시각을 갖추도록 저술하고 있다. 우리가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객관적인 관점을 가지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일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 것 같다. 일본의 자연환경과 시대 순 별로 문화를 알게 되었고, 일본의 정치, 경제, 언론, 교육, 종교, 일본어와 문화, 전통문화, 풍속, 오락,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웃나라인 일본에 대해 정말 많이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문화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에 대해 배우는 것은 매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흥미 있는 것임을 깨달았다. 한편으로는 내가 직접 접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책으로 읽고 느끼는 것보다 직접 체험해서 느껴보는 것이 그 나라의 정서나 풍류 등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문화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또 다른 면으로 나는 얼마나 우리 문화에 대해 알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