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

 1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1
 2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2
 3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3
 4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4
 5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5
 6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6
 7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7
 8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8
 9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9
 10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0페이지 / hwp
  • 1,300원
  • 39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아바타 환타지적 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비를 쫓아 환상으로
-영화 과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웰컴 투 동막골 분석
1) 줄거리 및 영화정보
2) 웰컴 투 동막골에 나타난 환상과 이데올로기
① 억압된 것으로의 회귀
② 웰컴 투 동막골과 이데올로기
③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의 혼성화 과정
2. 아바타 분석
1) 줄거리 및 영화정보
2) 아바타의 환상과 이데올로기
① 아바타의 환타지적 요소
② 자연과 교감하는 가치의 세계
③ 아바타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환상
Ⅲ. 결론
Ⅰ. 서론
환상과 리얼리티를 통해 공부한 이론과 개념들이 영화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는 두 영화,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영화 과 에 환상성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고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에서는 이데올로기, 현실과 환상의 혼성성에 대해서 다루었고, 에서는 영화에 드러나는 판타지적 요소와 자연, 그리고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다루었다.
Ⅱ. 본론
1. 웰컴 투 동막골 분석
1) 줄거리 및 영화정보
1950년 11월, 강원도 태백산맥의 산골에 위치한 평화로운 동막골. 비행기가 추락해 부상을 입은 연합군 대위 스미스가 동막골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중, 패잔병을 이끌고 퇴각하다가 살아남은 북한군의 리수화, 장영희, 서택기가 동막골로 들어오게 된다. 여기에 아픈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국군인 표현철과 문상상까지 들어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들은 서로 만나자마자 총을 겨누며 대치하지만, 바보 여일의 어린아이같은 행동과 잘못 던져진 수류탄으로 인해 터진 곳간을 채우기 위해 같이 감자를 캐고 일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화합에 이르게 된다.
한편 스미스를 찾기 위해 동막골로 온 연합군의 특수부대가 동막골 사람들을 위협하자 표현철과 다른 군인들이 특수부대원을 모두 죽여버린다. 곧 연합군의 공습이 시작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군인들은 마을을 구하기 위해 산 너머로 가서 대공포와 폭약을 설치해 전투기가 마을이 아닌 그곳을 공습하게끔 작전을 편다. 전투기들은 그곳을 동막골로 오인해 폭격을 하고 군인들은 환하게 웃으며 죽는다.
영화 은 장진 감독의 동명 연극을 원작으로 한 박광현 감독 연출의 영화다.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반미 영화라는 오해도 받아 언론 등에서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전쟁의 아픔 속에서 전쟁과 군대 조직과 별개로 개개인들은 나쁜 사람이 아니라는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담아 800만 관중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하였다.
2) 웰컴 투 동막골에 나타난 환상과 이데올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