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론 - 영화 감상문 - 말아톤을 보고

 1  사회복지론 - 영화 감상문 - 말아톤을 보고-1
 2  사회복지론 - 영화 감상문 - 말아톤을 보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론 - 영화 감상문 - 말아톤을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말아톤을 보고
제가 본 영화는 2005년 작품 입니다. 벌써 4년 전 영화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가장 많이 울었고 감동적이였던 영화라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달리기를 좋아하는 한 자폐아의 실제 일화를 영화로 만든 것입니다.
자폐아 이야기만 들어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소리다. 그런 아이(초원)를 둔 엄마와 아무것도 모르고 욕심도 없는 그저 얼룩말과 쵸코파이 그리고 달리기만 좋아하는 초원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들 앞에서 엄마는 아들이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걸 가르쳐 주고 싶어 했다.엄마는 초원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달리기를 시키기 시작하였고 아이도 달릴 때만큼은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아니 그 이상으로 잘 해 주었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20살 청년이 된 초원. 그러나 지능은 여전히 5살 수준에 머물고 있다. 모르는 사람 앞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방귀를 뀌어대고, 동생에겐 마치 선생님 대하듯 깍듯이 존댓말을 쓰고, 음악만 나오면 아무데서나 특유의 막춤을 선보이기 일쑤이니, 어딜 가든 초원이가 있는 곳은 시끄러워지기 마련이다. 하는 짓이나 말투는 영락없는 5살 어린애이지만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해온 달리기 실력만큼은 여전히 최고인 초원. 경숙은 자신의 목표를 ‘초원의 마라톤 서브쓰리 달성’으로 정하고 아들의 훈련에만 매달린다. 엄마와 초원이는 정상인도 하기 힘든 42.195km 마라톤 완주의 목표를 정하였고 그들은 이 목표를 향한 준비를 착실히 밟아 나갔는데 어느날 세계대회에서 1등을 한 전력도 있는 전직 유명 마라토너 정욱이 음주운전으로 사회봉사 명령을 받고 초원의 학교로 오게 된다. 경숙은 애원하다시피 해서 기어이 정욱에게 아들의 코치 역할을 떠맡긴다.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초원을 성가시게만 생각했던 정욱. 하지만 초원과 함께 시간을 보낼수록 그는 아이같이 순수하고 솔직한 초원에게 조금씩 동화되어 가고, 초원도 정욱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정욱은 매번 속도조절에 실패해 지쳐 쓰러지기는 하지만 지구력이 남다른 초원에게서 마라톤 서브쓰리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훈련에 들어간다. 한편 불성실하게만 보이는 정욱이 도통 미덥지 않은 경숙은 어느날 정욱과 말다툼을 벌이게 된다. “‘자식 사랑과 집착을 착각하지 말라”는 정욱의 말에 아무 대꾸도 할 수 없는 경숙. 경숙은 정욱의 말대로 이제껏 ’좋다’, ‘싫다’는 의사 표현도 할 줄 모르는 아이를 자신의 욕심 때문에 혹사시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이제껏 쌓아온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린 듯한 기분의 경숙. 그녀는 이제 마라톤도, 서브쓰리도 모두 포기하기로 마음먹는데...
어떻게 보면 엄마와 초원의 갈등 속에서 초원이는 그동안 쌓여있던 엄마의 베일 속에서 벗어나 혼자 스스로 설 수 있게 되었던 것 같다.
이 영화를 보면서 난 많은걸 생각하게 되었다.
그중 하나는 시각의 차이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비오는 날 초원이는 엄마에게 내쫒겨 비를 맞으며 밖에 서 있었다. 한참을 커다란 벽을 보면서 얼굴엔 미소를 띄고 엄마는 초원이가 비를 맞는 것을 보고는 속상해 집으로 데리고 오려고 하는데 초원이는 들어오려고 하지 않고 벽을 향해 자꾸만 나아간다. 그리고 그 벽에 손을 대고 무언가 느끼고 있다. 결국 초원이는 엄마에게 끌려 집으로 들어가지만 그가 바라보던 비 내리는 벽은 커다란 밀림의 초원으로 변하고 그 안에 초원이가 가장 좋아하는 얼룩말이 서 있는 것이다.
이 장면을 보면서 우리에겐 그저 비 내리는 벽에 불과한데 초원이 에게는 그 안에 초원이가 상상하는 세계가 들어있는 것을 보고 있었던 것이었다. 우리는 늘 우리가 정상이니까, 우리의 기준으로 아니 나의 시각으로 모든 걸 보고 결정한다.
그리고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게 된다. 혹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잘못이라고 생각하면서...
이것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가 말이다. 그들이 갖고 있는 그들만의 세상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고 그 세상을 보기위해 우리는 노력 하여야 할 것 같다.
또 하나는 초원이 엄마가 놓치고 있는 가족들에 대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