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

 1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1
 2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2
 3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3
 4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4
 5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5
 6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6
 7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7
 8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8
 9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의 투쟁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을 통해본 독일의 나치즘
1.히틀러의 등장
히틀러는 어려서 고아가 된 무명화가로 비엔나에서 궁핍한 시절을 보냈다. 굶주리며 간이숙박소에서 자야했던 청년 히틀러에게는 귀족들의 화려한 생활,유태계 지식인들의 활약 그리고 마르크스적 국제주의에 탐닉한 노동자들로 대변되는 도시 비엔나의 풍경은 비위를 뒤집어 놓기에 충분했다. 스스로를 유서 깊은 게르만 민족의 순수한 후예로 자부했던 그는 반유태주의자가 되었을 뿐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주의 국제주의 그리고 인종혼혈에 대한 지독한 증오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후 남부 독일 바바리아로 옮겨가 그림물감을 팔며 연명하던 히틀러에게 제1차세계대전은 구원을 가져다 주었다. 독일군에 입대한-민족주의로 피끓는-히틀러에게 전쟁은 숭고함과 해방감, 동시에 생의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다. 전쟁의 종식과 더불어 평화가 찾아오자,전쟁에서 돌아온 젊은 청년들은 더욱 합리화되어가는 산업사회에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호구지책의 마련도 어려웠고,따라서 깊은 좌절감에 빠지게 되었다.
당시 바바리아에서는 공산주의자의 움직임이 활성화되면서 1919년의 11월 혁명기에 소비에트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동시에 바바리아는 군국주의자, 반공화주의자, 반공주의자, 반자유주의자, 반민주주의자 그리고 불만에 찬 재향군인들이 이끄는 비밀조직으로 들끓는 지역이기도 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히틀러 역시 독일 노동당에 일곱 번째 당원으로 가입했다. 1920년 이 당은 ‘국가사회주의노동당’으로 개칭되었는데 ‘나치(Nazi)라는 용어는 ’국가적(National)의 앞 글자와 ‘사회주의(Sozialismus)의 중간글자 둘을 합한 것이다.
전후의 혼란 속에서 1923년 독일의 전쟁 배상 지불이 이행되지 않는 데 대한 보복조치의 일환으로 프랑스 군이 독일 공업의 심장부인 루르지방을 점련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무솔리니의 로마진격을 모방하여 나치 행동대인 ‘갈색 셔츠단’은 1923년 뮌헨에서 ‘비어 홀 폭의 발발’을 선포하였다. 이 폭동은 실패로 끝나고 히틀러는 체포되어 5년형을 선고받았으나 1년도 못되어 석방되었다. 복역 기간 중 히틀러는 인종주의,민족주의,집산주의,역사이론 그리고 정치평론이 뒤범벅된 을 출간했다.
프랑스 군이 루르 점령지역에서 철수하고 미국의 차관이 들어오면서 독일이 놀라운 경제 부흥을 달성하자, 국가사회주의는 호소력을 잃었고 히틀러는 ‘정신이상자’ 취급을 받았으나 1929년 공황이 독일을 강타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미국은 뉴욕 주식시장의 증권파동이 시작되면서 유렵에 주었던 단기 차관을 회수하기 시작했다. 이는 차관에 상당한 정도로 의존해 있는 독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고, 공장은 문을 닫았으며, 실업자는 유례가 없었던 600만에 육박했다. 1929년에 135억 마르크에 이르렀던 대외 무역은 1932년에 57억으로 감소했다.
바로 이런상황에서 파시스트들은 모든 선전수단을 동원하여 불안과 공포에 질려 있는 대중들의 감정을 격앙시켰다. 그들은 모든 혼란의 책임을 볼셰비키와 사회주의자들에게 전가하고, 불로소득, 독점세력, 토지투기업자, 고리대금업자 그리고 과세의 불평등을 맹렬히 비난했다. 그러나 가장 화살을 퍼붓기 좋은 대상은 유태인이었다. 노동계급에게 유태인 자본가는 증오의 대상이었고, 우익에게 유태인 혁명가는 공포의 대상이었다. 반유태주의에서 나치는 모든 계급과 당파를 묶을 수 있는 공통 분모를 찾아냈다.
나치는 1932년 선거에서 230석을 획득하여, 과반수를 확보하지는 못했지만,최대의석을 차지한 정당이 되었다. 공산당도 100석이라는 사상최대의 의석을 확보했다.
그 해 5월 30일에 브뤼닝이 해임당하고 후임으로 프란츠 폰 파펜이 군부실권자인 슐라이허 장군의 지원을 받아 국민당 내각의 수상에 임명되었는데 선거결과에 충격을 바은 파펜이 헌볍의 효력을 정지시키고 잠정적으로 의회없이 국가를 다스리려 하자 내란을 두려워한 힌덴부르크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고 12월에 파펜을 해임한 뒤 슐라이허 장군을 후임으로 임명하였다. 그러나 한달 후에 슐라이허도 사임하지 않을 수 없게 되자, 그와 파펜은 연립내각의 수상에 히틀러를 임명하도록 음모를 꾸몄다. 이리하여 1933년 1월 30일 히틀러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바이마르공화국의 수상이 되었고 나치의 ‘갈색혁명’은 시작되었다.
2.히틀러와 나의 투쟁
(1)나치스 이데올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