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

 1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1
 2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2
 3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3
 4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4
 5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5
 6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6
 7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업 명 :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
2. 사업개요
광주광역시 동구에 거주하고 행복종합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저소득층 모자가정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10세대를 대상으로 모자가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사회와의 소통하는 방안으로, 모자가정이 함께 참여하고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업을 중점으로 하여 2011년 1~2월의 모집기간을 거쳐 3~12월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모와 자녀 교육을 통해 건강한 모자가정을 형성하게 하고 해체를 막는다. 주말 농장체험, 나들이, 홈베이킹 등을 경험함으로써 가족 간 유대감을 향상시키며 자조모임 형성과 상담을 통한 위기 극복과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또한, 공부방 활동을 통하여 모자가정 아동의 학습증진과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3. 사업의 필요성
오늘날 이혼과 별거 그리고 미혼모등의 증가로 인해 모자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모자가정이 늘어나면서 모자가정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먼저 문제들에 대해 나열해 보자면, 첫 번째로 경제적인 문제를 들 수 있겠다. 모자가정의 어머니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취업기회의 제한과, 임금차별 등을 겪고 있으며 이혼의 경우 아버지가 양육비를 지원하지 않는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두 번째, 심리사회적 문제로는 어머니가 아버지의 역할까지 수행해야 하므로 자녀양육에 있어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등의 역할갈등과, 상실감과 소외감, 자녀의 부적응 문제와 사회적 지지 및 편견과 차별이 있다. 셋째, 모자가정의 어머니의 경우 혼자서 자녀를 부양하기 때문에 귀가가 늦은 경우가 많다. 그로인해 자녀들은 집이 아닌 밖으로 나가 방황하게 되고 여러 가지 범죄를 저지르거나 위험에 처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모자가정은 문제해결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해체에 이르는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의 모자가정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이에 따라 행복사회복지관은 어머니의 부담을 덜어주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엄마와 함께 행복으로 한걸음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모자가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4. 기대효과
1)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문화적 혜택 증가
2)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해체를 막음
3)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유대감 증진
4)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협동성 증진과 가족관계 강화
5)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