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

 1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1
 2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2
 3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3
 4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4
 5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5
 6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6
 7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7
 8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8
 9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9
 10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쿠란 QURAN 과 성경 BIBLE 에 나타난 예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쿠란(QURAN)과 성경(BIBLE)에 나타난 예수
1. 서론
종교는 인간의 믿음과 소망이 담긴 신이 내린 메시지의 구체화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수많은 종교들 중 지중해 연안에서 발생하여 세계적인 종교가 된 것이 카톨릭교, 크리스트교, 이슬람교 등이며 유태교는 이 종교들의 모체신앙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의 성전에 나타난 예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크리스트교의 경우 한국에서도 많은 신자들이 있어 오해의 소지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이슬람의 경우는 많은 부분에서 일반인들은 오해를 낳고 있다. 예를 들어 알라신, 무함마드교 등이 그것이다.
이슬람은 유태교나 크리스트교와 같이 셈(Sem)족의 종교이지만, 그 중에서도 연륜이 가장 짧다. 이슬람은 예언자 무함마드가 태어난 6세기 후반기의 아라비아 반도에는 이미 유대교와 크리스트교가 상당히 보급되어 있었으므로 그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하다. 무함마드는 나이 40세에 예언자로 자처했으며, 그 이전에는 오랫동안 대상활동을 통하여 아라비아 반도 밖의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아라비아반도 안과 밖에서 유태교도, 크리스트교도 및 조로아스터교에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유태교와 크리스트교 및 이슬람교는 같은 일신교이며 유사한 점도 많으나 신의 개념 정의에는 견해차가 있다. 이슬람은 신앙의 대상으로 유일신 알라(Allah)만을 인정하고 그 외에는 모든 것이 그의 창조물이라는 입장이다. 알라는 唯一無二의 존재라는 개념은 이슬람의 철저한 대원칙이며, 이 점에 있어서는 어떠한 다른 의견도 전혀 용인되지 않는다. 따라서 알라는 아버지도 아들도 동반자도 없다는 것이다.
유태교의 신 여호와도 유일신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오직 유태교도만의 신이라 믿고 그들 자신은 선민이라는 것이다. 곧 유태교는 유태인의 민족신앙으로 볼 수 있다.
크리스트교의 신도 여호와이고 유일신이기는 하나, 그 창시자 예수를 신의 아들로 보는 점이 이슬람과 다르다. 유태교에서도 예언자 에스라(Ezra)를 신의 아들로 믿고 있으나, 이슬람은 이에 대하여 인정하지 않으며, 이러한 주장에 대하여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불경이며 대죄 행위라고 규탄한다.
이슬람에 있어서 신에게 인간차원의 혈연관계는 절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슬람 최고의 경전이 바로 쿠란인데 무슬림에게 있어서 쿠란은 단순한 책이 아니라 먼저 온 예언자들과 예수에게 내려진 계시가 흐려지자, 다시 무함마드에게 전달한 절대신의 말씀이다.
쿠란(Quran)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으로 잉태한 성모 마리아의 아들로서 태어났고, 신이 보낸 위대한 예언자 가운데 한 분이라고 존경하고 있으나, 그 이상은 인정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쿠란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유태인들이 말하길. “에스라가 하나님의 아들이다.” 라고 하고 “나사르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니 이것은 그들 입에서 나온 말일뿐이다. 그들은 이전의 불신자들의 말과 유사하니 --(중략)-- 그들은 하나님 외에 아흐바르와 루흐반 , 그리고 마리아의 아들, 예수를 주님으로 경배하나, 오직 하나님 외에 경배하지 말라고 하였으니, 그 분 외에는 다른 신은 없음이라 ---(후략) (쿠란 9장 30-31절)
쿠란에서는 하나님 외의 신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배격하고 있다. 이러한 쿠란에서 크리스트교의 예수에 관한 언급은 그다지 많지 않다. 성경에서의 예수는 지고지순한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되고 있지만 쿠란에서는 선지자의 한 분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