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

 1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1
 2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2
 3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3
 4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4
 5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5
 6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6
 7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7
 8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8
 9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9
 10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10
 11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11
 12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12
 13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 STEP UP!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 업 계 획
1. 사업명 :
청소년 인터넷 고위험 사용자군의 중독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현대 사회에서 TV나 인터넷은 청소년들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TV나 인터넷은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적인 환경으로써 청소년의 행동발달과 심리적 요소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이다. 그 중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자신들의 생활의 일부로 흡수하게 된 이유는 인터넷이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의 다양한 압력과 공격성, 충동성을 적절히 표현할 줄 모르는 성장단계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좌절감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청소년에게 새로운 경험의 장을 열어주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이를 빠르게 흡수하여 인터넷을 자신들만의 문화로 만들고 있다. 청소년들은 가상의 세계에서 각양각층의 사람들을 만나고 정보를 획득하고 놀이를 하는 것을 자연스런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나 청소년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주변의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시기이다(조유영, 2008). 이 시기는 자아가 완전히 성숙된 단계가 아니고 과도기적 발달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특히 자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고 매사에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이다. 그로인해 우울증이나 충동성이 잘 나타나며 그 때문에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쉽게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조춘범, 2001, p19).
위와 같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인터넷에 중독되는 원인을 보자면
첫 번째,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인터넷이 유일한 놀이 문화가 되었다는 것이다.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인터넷 중독에 따른 문제가 심각한데 이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마땅한 여가 문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우리의 중ㆍ고등학교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교가 끝나도 사교육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운동이나 동아리 활동을 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그래서 비교적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고 접근이 용이한 인터넷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터넷 속에서 얻어지는 정보는 새로운 문화가 되고 이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게 되어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터넷에 몰입하는 청소년들도 생겨나게 된다.
두 번째, 학업이나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출구로서 인터넷에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에 너무나 많은 기대와 책임을 부여해서 청소년들이 입시에 대해 느끼는 스트레스는 매우 높다. 그러나 이러한 스트레스를 분출할 공간이 거의 없는 현실에서 인터넷이 유일한 출구가 되는 것이다.
세 번째, 인터넷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입시 현실은 매우 독특한 상황적 조건을 만들어서 모든 학생들이 자존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교육현실이 아니다. 소위 제도권에서 벗어나는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자존감이나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자신의 존재를 인터넷 속에서 인정받아서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경험이 계속되면 청소년들은 더욱 더 인터넷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나아가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족감이 지속되면 사이버 공간에서만 자신의 가치 있는 존재이고 현실에서는 가치 없는 존재라는 왜곡된 인지를 가질 수도 있다(정삼진, 2006, p6). 이처럼 현대의 청소년에게 생활환경의 일부인 인터넷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청소년을 위한 문화시설이나 놀이공간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청소년기의 발달기적 특성과 각종 사회적 규제 등이 맞물리면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쉽게 인터넷 중독에 빠져들 수 있음을 알 수 있다(조유영, 2008).
다양한 원인에 의해 청소년들은 인터넷에 중독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로인한 문제점을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① 인터넷의 익명성에 의한 청소년의 사회성 감소
Suler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급속히 빠져드는 원인을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이 원하는 것을 현실에서보다는 손쉽게 충족시키는 공간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즉 사이버 공간이 자아정체감을 탐색하기에 좋다는 것, 사이버 공간에서 친밀감, 소속감을 느낀다는 것, 가족이나 부모로부터 분리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이 되어준다는 것,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였다(정삼진, 2006, p5). 또한 인터넷 상에서 청소년들은 인터넷 특성 요인인 익명성에 의해 인터넷 중독에 쉽게 빠져들게 된다. 청소년들은 아직 성인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청소년들은 연령, 언어, 행동의 제한 때문에 현실의 세계에서 제한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에서는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느끼며 무엇보다도 사회적인 간섭에서 벗어 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그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받을 수 있는 인터넷의 가상세계에 매료되어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익명성에 의한 인터넷 중독 때문에 청소년들은 오랫동안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신뢰감이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이타적인 사회성이 감소하게 된다(조유영, 2008).
② 인터넷의 쌍방향성에 의한 사회적 고립과 소외감
인터넷 중독의 요인인 쌍방향성은 청소년들에게 가상의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터넷 상에서 뉴스그룹, 채팅룸, 전자 메일 등을 통해 즉각적으로 사람들을 만날 수가 있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만남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온라인상에서 부담 없이 친구들을 만나고 사귀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인터넷에 쉽게 중독이 된다. 그러나 인터넷 상에서는 쉽게 친구나 사람들을 만나지만 반면 쉽게 그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끊을 수가 있다. 가상공간에서 이러한 관계형성을 청소년들이 현실의 세계에서도 그대로 행한다면 청소년들은 친구관계를 소홀히 하거나 게을리 함으로써 사회적인 고립과 소외감을 초래할 수가 있게 될 것이다(조유영,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