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

 1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1
 2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2
 3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3
 4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4
 5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5
 6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6
 7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 가족의 복지정책과 실천의 방향
목 차
Ⅰ. 새로운 사회적 위험의 개념적 정의
Ⅱ. 가족문제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
Ⅲ. 문제와 관련된 정부의 정책과 실천
Ⅳ. 실천의 한계 및 대안
Ⅴ. 마무리하며
Ⅵ. 다문화 관련기사
※ 참고문헌
Ⅰ. 새로운 사회적 위험의 개념적 정의
1. 다문화 가정이란?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서 가족 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국제결혼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동안 혼혈아동을 부르는 명칭으로는 ‘혼혈아’, ‘코메리칸’, ‘아메리시안’, ‘,아이꼬노’, ‘코시안’, 등이 사용되어져 왔다. 혼혈아동이라는 단어는 ‘우리와는 혈통이 다른’이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한국인과 아시아인의 합성어인 ‘코시안’또는 ‘온누리안’이라는 말도 애초에 만들어진 의도와는 다르게 부정적인 내용을 언론에서 다룸으로써 또 다른 차별적 의미를 담게 되었다. 이러한 용어의 부정적 이미지를 해소하고자‘다문화가정(족)’으로 고쳐 부르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여 3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의 제안으로 ‘다문화가정(족)’또는‘다문화가정(족)2세’로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Ⅱ. 가족문제로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학교 부적응 문제
철이 없는 어린 시절 나와 다른 아이는 아이들에게 많은 놀림감이 되곤 한다. 때문에 외모적으로 한국인과 많은 차이를 보이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학교생활에 많은 부적응을 겪는다. 이렇게 타인과 다른 외모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아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하게 되며, 한국어를 잘 하지 못하는 엄마의 영향으로 한국어에도 서툴러 학업 성적이 하위권에 맴돌기도 한다. 또한 외국인도 아니고, 한국인도 아닌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으며, 심한 성장통에 시달리기도 한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아직 다문화 가정을 배려한 교육과정이 미미한 형편이며, 이제 본격적으로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이 늘어나는 추세가 될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1) 언어 및 문화적 갈등
결혼 이주자들이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문화적 갈등을 겪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신부를 받아들이는 가족 측에서 그러한 차이를 인정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면서 갈등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신부에게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를 강요하면서 정작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화적 이질감에서 오는 외국인 신부의 소외감은 더욱 크기 마련이다.
2) 사회적 편견
다문화주의 전통이 없고, 순혈주의 중시 풍토로 인해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이 존재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을 비정상적인 가저, 사회문제의 원천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언론을 통해 피상적으로 알게 된 내용을 토대로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한국으로 팔려온 여성으로 이해한다거나, 또는 한국에 돈을 벌기 위해 정상적 결혼생활을 할 의사가 없으면서도 온 것으로 생각하는 등의 선입관에 기초해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편견과 차별이 지속될 경우 이로 인하 사회적 갈등이 표출될 우려가 있다.
Ⅲ. 문제와 관련된 정부의 정책과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