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 웨슬리 경제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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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웨슬리 경제 윤리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웨슬리의 윤리적 측면
Ⅲ. 18세기 영국의 경제적 상황
Ⅳ. 웨슬리의 경제 윤리와 실천
Ⅴ. 나가는 말
VI. 참고문헌
I. 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두 발을 딛고 살고 있다. 세상은 재화(돈)의 가치를 가장 우선 순위로 정하고(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살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윤리적 동인(motivation)을 돈으로 삼고 있다. 돈만 있으면 죄도 죄가 아닐 수 있고, 돈만 있으면 악한 것도 선한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돈 때문에 아이를 유괴하고, 돈 때문에 부모를 살해하고, 돈 때문에 배우자를 죽이기도 한다. 맘모니즘(Mamonism)이 우리의 사고와 양심의 활동 영역을 지배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300년 전 산업혁명이 태동하던 시기에 가난과 실업, 이로 인한 인권유린 등 암울했던 교회사 속에서 횃불처럼 타올라 빛을 비췬 사람이 있었다. 그는 성서적인 물질관을 정립하고 그러한 삶을 살아 왔으며, 또한 그러한 삶을 가르쳤던 사람이었다.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한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그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지금 이 지면을 통해 그의 근본적인 사상과 그의 경제윤리관을 살펴봄으로써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 있는 이 시대 속에서 어떠한 경제관을 정립하며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II. 웨슬리의 윤리적 측면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Ⅰ』 (서울: 기독교서회, 1994)
웨슬리(1703~1791)의 소종파형 신앙운동 전개는 커다란 체계와 조직을 갖춘 감리교회의 현실과 거리가 있는 것 같으나 교리와 신학적 체계가 아닌 성서적 원칙의 신앙운동 전개이기 때문에 오늘의 감리교회를 깊이 되돌아보게 한다. Ernst Troeltsch, The Social Teachings of the Christian Churches, tr. Olive Wyon(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1976), p.721 f.
반복과 모방과 답습의 현실에서 새로운 창조적 신학적 사유와 실천이 아주 요구되므로 웨슬리의 윤리사상은 너무 중요하다.
1. 신앙과 이성의 사람
웨슬리는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의 중요한 시기에 그는 루터와 칼빈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또한 삶과 신앙의 다원적 성격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 그리하여 신비적 신앙체험과 이성적 사유 속에 휴머니스틱한 윤리적 실천(Ortho-praxis)을 기독교 신앙의 목표로 삼았다. 이런 신앙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은 선행은총으로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한 삶의 완전에 이를 수 있다는 비전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것이 성서, 전통, 체험, 이성을 중시하는 전통을 형성하게 하였다.
2. 윤리적 근거 : 하나님의 보편적인 사랑 강조
웨슬리의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행위에 앞서서 전 인류를 향하여 은총의 팔을 펼치시고 기다리는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웨슬리는 인간의 본성에 절망하고 인간의 운명을 예정해버리는 독재적인 신적 권위를 강조하기보다는 만민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보편적인 사랑을 강조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적 행위(Ethik der Dankbarkeit)를 하는 존재로 하나님의 사랑의 체험에서 우러난 내면적 기쁨의 복종의 삶을 살아가는 존재로 낮선 의나 예정에 감사하는 노예적 복종이 아니고 선택의 자유를 가진 존재이다. 이런 사상으로 인해 종교개혁 이후 모든 이들을 위한 구원의 복음이 웨슬리에게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교회의 담을 넘어 사회 윤리적 실천의 지평을 열어 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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