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

 1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1
 2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2
 3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3
 4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4
 5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5
 6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6
 7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7
 8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
1. 증산교의 기본 교의
1) 신앙의 대상은 옥황상제, 미륵불로서의 증산이다.
증산은 원래 하늘나라를 다스리던 옥황상제였는데, 삼계의 혼란으로 천도와 인사가 도수를 어기자, 이마두(마테오 리치)를 대표로 한 불타와 보살들의 호소에 응해, 서천서역대도국천계탑으로 내려와 삼계를 둘러보고 천하를 대순하다가 이 동토(한국)에 1871년 인간의 몸으로 태어났다고 한다. 또한 스스로를 미륵불이라 칭한 증산의 면모는 금산사 미륵불과 흡사했고, 탄생시 불표를 양 미간에 가지고 태어났다고 한다. 그는 도솔천에 있다가 신명들의 요구에 따라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하강했음을 시사했고, 그가 살았던 용화동을 용화회상의 기지라고 했다.그러므로 증산교인들은 증산을 미륵불의 화신으로 신앙하는 것이다.
2) 증산교의 우주관은 삼계로 나타내어진다.
증산 교설에 나오는 삼계는 원래 불교 용어이며, 욕계, 색계, 무색계, 즉 시,공간적 우주 전체를 표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증산은 이 삼계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 다만 천상, 지하, 지상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배용덕, 임영창 등은 삼계를 천계, 지계, 인계로 해석한다. 천계는 구천으로, 지상 가까운 곳으로부터 한층한층 올라가 아홉 단계의 하늘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 우주공간을 통칭하는 것으로, 여기에 무형의 신들이 살고 있다.
지계는 인간을 비롯한 만물이 사는 지상세계이다. 여기에는 유형의 존재와 무형의 신이 공존하고 있고, 특히 증산의 천지공사의 결과에 따라 앞으로 이룩될 선경의 기지가 된다.
인계는 인간세상으로, 인간도 지계에 속하지만,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세계를 특별하게 생각하여 인계를 따로 구상한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인계와 신계의 관계이다. 증산은, 인계(이승)인 사람의 세계와, 이 인계에 살다 죽은 사람들의 영에 의해 건설된 세계인 신계(저승)이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생유어사 사유어생"이라 하여, 인계의 일은 신계에 영향을 미치고, 신계의 일도 인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과 인간이 한데 어울려 존재한다고 묘사한다.
3) 증산교의 신관
증산교에서 거론하는 신의 이름은 115종에 이르는데, 이들 대부분은 사람이 죽어서 된 신, 곧 인간 영체의 다른 이름들이다. 그러나, 증산 자신은 신관을 분석적으로 설하고 있지는 않았고, 다만, 후대 증산교 사상가들이 신관을 이론적으로 정리했다.
(1) 신명의 작용 - 원(寃)력,원(願)력,연력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