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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큐정전
이 소설의 주인공 阿Q는 시골의 날품팔이 인생으로, 근대 초 중국 민중의 전형적 인물이다. 그는 마을의 지주 조씨 가문과 은근히 한 혈족임이라고 으스댔다가, 그 집안으로부터 허풍을 떤다고 곤욕을 치른다. 그러나 그는 업신여김을 당할망정 스스로 비굴해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는 거리에서 털보 사내와 싸움이 붙어 일방적으로 두들 겨 맞으면서도 "군자는 말을 하지 손을 쓰지 않느니라"고 입을 놀린다. 그는 중국 봉건제의 희생자이면서도 그 봉건제의 윤리와 행동규범을 따르려는 모순에 차있다.
한편 아큐는 혁명당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혁명이 일어나면 모든 것이 다 자기 것이 된다는 소리를 들은 뒤 마을에서 혁명당을 자처한 다. 그를 박대하던 조씨 집안사람들이 그의 허풍에 놀라 벌벌 떨자 더 욱 기고만장해진다. 그러나 조씨 집안은 진짜 혁명당과 먼저 손을 잡았고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한다. 이어서 혁명의 혼란 속에서 조씨 집안이 강탈당한 사건이 일어나자 아무것도 모른 채 잠만 자던 아큐는 그 사건 의 주모자로 몰려 체포당한다. 결국 그가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면서 끝나는 아큐정전은 근대 중국의 사회적 정신적 모순을 예리하게 포착해 서 풍자적 어법으로 형상화해냈다. 이 소설은 혁명적 민중상이 아니라 비굴한 민중의 얼굴을 그렸지만, 그 인물의 비극적 생애가 곧 중국 민중 의 보편적 현실을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러시아 사회주의 문학의 아버지 막심 고리키는 이 소설을 읽고 눈물을 흘렸고, 루쉰의 소설은 20~ 30년대 한국과 일본의 진보적 지식인, 문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등장인물의 성격
이 작품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아큐라는 인물의 형상이다. 작가는 사회적 기반도 없는 날품팔이인 인물을 내세워 공허한 영웅(英雄)주의와 그것의 표리를 이루는 패배주의를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자기 자신의 현실적인 위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자기만족에 취해 있는 주인공의 모습은, 신해혁명 직후 민족의 위기 속에서도 대국 의식에만 사로잡혀 있던 낡은 중국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아큐형 인물의 특징 : 부정확한 현실 인식, 자기기만의 태도, 강자에게 굴종하고 약자에게 으스대고 고통을 떠넘기는 노예 정신, 자신만을 염려하여 이기적인 행동을 일삼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아큐의 전형성 : 당시 반식민지 상태의 민족적 위기 속에서도 패배감에 젖어 현재에 안주하려는 중국인들의 자화상을 희극적으로 전형화함
(1) 수차례 실패와 굴욕을 겪지만 정신적으로 오히려 승리감에 젖어 득의양양함
(2) 현실에 근거하니 않는 맹목적인 망상이나 턱없는 자기 비하에 젖음
(3) 치욕과 실패에 대해서 필요 이상으로 자기를 합리화함
(4) 욕을 먹거나 낭패를 당한 후 자기보다 약한 자에게 분풀이를 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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