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E Real Time Enterprise

 1  RTE Real Time Enterprise-1
 2  RTE Real Time Enterprise-2
 3  RTE Real Time Enterprise-3
 4  RTE Real Time Enterprise-4
 5  RTE Real Time Enterprise-5
 6  RTE Real Time Enterprise-6
 7  RTE Real Time Enterprise-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RTE Real Time Enterprise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TE(Real Time Enterprise)
1. RTE의 배경과 개념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 및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기업들로 하여금 고객의 요구 및 새로운 기회에 대한 신속한 파악 및 포착, 그리고 민첩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즉, 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의 하부조직에서부터 최고 의사 결정자까지 모든 정보와 지식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로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는 기업 신경망 시스템(Enterprise Nervous System)의 구현을 통한 사내 및 외부와의 협업을 저해하는 지연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특히, 최근 국내선도 기업들의 RTE에 대한 관심은 90년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로 대표되는 대규모 IT투자를 통해 일궈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효과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을 고민하면서 시작되어, IT분야 시장조사회사인 가트너가 제시한 `실시간 기업(RTE; Real Time Enterprise)이 국내 기업들의 차세대 IT전략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RTE란 기업 내ㆍ외부 업무처리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을 말한다. 내부 업무처리는 물론 장기적으로 외부 파트너 및 고객사와 관련된 업무까지 실시간에 가깝게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IT전략의 최우선과제로 삼는 것이다.
또한, 가트너는 RTE에 대해 "또 다른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6시그마품질, JIT제조기법, ERP,BPM 등 다양한 기법과 기술이 제공하는 통찰력과 방법론, 원칙을 결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즉, RTE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하나의 기술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향상 시키고자 하는 개념으로,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실행 시 발생하는 지연들을 제거하고 최신의 정보를 사용하여 경쟁하는 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RTE는 기업들이 지금껏 추구해왔던 e비즈니스와 전혀 무관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하나의 목표로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하여 끊임없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해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RTE가 완전한 비즈니스 전략은 아닐지라도, RTE가 추구하는 목적은 직접(예를 들면 , 좀 더 빠른 고객 서비스를 통해) 또는 간접적으로 (비용 절감을 통한 더욱 저렴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적 이점을 얻기 위함이다.
기업들이 최상의 IT 시스템을 가지고 있더라도 정보가 조직, 프로세스 및 의사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기술적인 우위는 아무런 쓸모가 없을 것이다. 즉,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의사 결정 및 프로세스에서의 지연을 제거해야만 한다. 지금까지 “instantaneous”, “agile”, “zero latency”와 같은 많은 용어들이 사용되어져 왔지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 가능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용어로서 RTE가 등장하게 되었다.
2. RTE의 실태
"올 들어 국내 주요 기업들의 IT전략에서 공통된 관심사는 실시간기업(RTE)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같은 회사는 IT인프라 측면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제는 이를 경영성과로 연결시키는 것인데, RTE가 여기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다. "(홍성완 엔트루컨설팅파트너즈 상무)
최근 국내 선도기업들의 RTE에 대한 관심은 90년대 전사적자원관리(ERP)로 대표되는 대규모 IT투자를 통해 일궈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효과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고민하면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RTE를 위한 핵심 IT과제로는 국내외 조직의 정보 통합, 고객과 공급업체를 위한 IT아키텍처 구현,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체계 확보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ㆍLG전자ㆍ포스코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RTE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향후 2~3년간 핵심 IT 전략으로 삼고, 국내외 모든 사업장의 실시간 정보통합을 구현하고 고객, 협력사와 프로세스, 정보 공유체제를 갖추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