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 연구] 이용도와 신비주의(이용도 신비주의, 이용도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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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용도와 신비주의
1. 서론
이용도는 1907년 대부흥 운동 이후 두 번째 성령 운동을 이끈 인물이라 평가받는 동시에 박종천, Crawl with God, Dance in the Spirit : A Creative Formation of Korean Theology of the Spirit, Abingdon Press, Nashville,1998 63-65, 정희수, “누혈의 신학과 한국적 영성 - 시무언 이용도의 신학적 지평” 제45호 1999.12 93
, 이세벨의 무리, 혹은 신비주의자로 불렸다. 1932년 목사직 휴직 및 출교처분이 내려졌던 감리교회로부터 60여년이 지난 후 복권이 승인되었지만, ‘이용도’와 ‘신비주의’와의 관계는 좀처럼 의심받지 않았다.
‘이용도와 신비주의’ 논의와 관심의 초점은 그를 ‘어떤 유형의’ 신비주의자로 보아야 하는지에 모아져왔을 뿐이다. 소위 ‘이용도의 신비주의’를 “그리스도 신비주의” 민경배, “이용도의 신비주의에 대한 형태론적 연구”, 제20집 1968.9
라 부르든, “십자가 신비주의” 윤성범, “이용도와 십자가 신비주의”
, “아가서적 요한적 신비주의” 변선환, “이용도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제25집
, “열광적 신비주의” 유동식, “이용도 모사와 그의 주변” 1967.7
, “동양적 신비주의” 성백걸, “이용도 생애와 사상”, 「이용도 목사 탄신 100주년 기념 논문집 : 이용도의 생애. 신학. 영성」 한들출판사. 2001
, “고난받으시는 그리스도 신비주의” 류금주, 『이용도의 신비주의와 한국교회』대한기독교서회, 2005
라 부르든, 혹은 그의 신비주의를 긍정적으로 보든 아니든 간에, 여하튼 수많은 논의들의 공통점은, 놀랍게도 ‘신비주의의 정의’에 깊이 관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용도 연구사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이정배 교수에 의해 잘 정리되었다. 이정배, “이용도 연구사에 대한 객관과 비판적 분석” 「이용도 목사 탄신 100주년 기념 논문집 : 이용도의 생애. 신학. 영성」 한들출판사. 2001
70년대 이후 이용도 연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민경배 교수의 신비주의 정의를 그대로 답습하거나, 서구가 만든 신비주의의 보편 담론을 따르거나, 한 줄의 각주처리로 가볍게 이해하거나, 심지어는 신비주의의 정의도 없이 이용도에게 신비주의 꼬리표를 달아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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