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십자가 신학적 반성
성서의 중심인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은 인간의 죄의 문제를 심각하게 다룬다. 이 죄란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Eritis sicus Deus)인간의 신격화요, 하나님에 대한 반역과 불순종과 불신앙이다.
이 죄에는 인간이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신이 되고자 하는 교만 (hubris), 권련 의지가
우리의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는 고백의 행위에 중심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교회의 성경적 케리그마적 전통에 따라 우리는 신 인격 안에서 중보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Logos)과 성부와 중보자의 성육신을 고백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세주일 뿐 아니라 창조주이시다.
카톨릭이 예수의 십자가를
Ⅰ. 서론
역사의 예수의 삶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끝났다. 실패와 좌절로 끝난 역사적 예수의 죽음이 어떻게 구원의 사건이 되는가? 예수의 죽음은 하나님 자신의 행위이며, 의로운 예언자의 고난과 죽음의 전통 속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속죄 제물의 죽음이요, 죄와 죽음의 세력에 대한 속전이요, 죽
Ⅰ. 개요
김동리 소설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민속적이고 토착적인 소재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나타난 황토색 짙은 이러한 소재와 풍경이 지니고 있는 참된 뜻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의 작품에 나타난 복잡한 상진
Ⅰ. 서론
지금의 한국의 기독교는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선교의 역사에 유례없는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던 기독교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구한말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과 기쁨의 소리로서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이제 개신교 전래 100주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