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7
 8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8
 9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9
 10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0
 1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1
 1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2
 1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3
 1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4
 1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5
 1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기독교 교육개론
내용 요약
제 1부 - 현존하는 교육 모델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유교주의, 일본의 식민주의, 군사독재 문화에 오염된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보여주는 장이다. 또한 교육 개혁을 통해 오염된 교육을 어떻게 정화시키고 나아가려고 했는지에 대한 발전의 모습을 알아본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서 반영된 기독교교육 제조들들 해석, 새로운 대안적 교육 모델을 찾고 추구하는 내용이다.
1-1 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나 자신의 이야기를 알 때 그 시대의 상황과 사회 제도를 볼 수 있음을 말하며, 저자는 저자의 3세대에 걸친 가족사를 계급, 성, 인종에 비추어 해석 및 문화 제도와 연관 지어 살펴본다. 양반 계급으로써 유교 사상이 지배하는 사회에 살다, 일제 강점기 시대로 넘어가며 어려움을 겪으신 1세대 조부모. 일제 강점기에서 독립을 맞이하다 이데올로기로 나눠진 시대를 사셨던 2세대 부모. 마지막으로 그 이후 세대로서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3세대 저자.
더 깊게 살펴보자면 1세대인 조부모 세대에는 신분적 계급의 획일화와 가부장 사회, 남존여비의 사회였다. 2세대인 부모 세대는 일제 강점기의 시대에서 겪었던 식민지 생활과 8.15 해방, 6.25 전쟁 등 역사적 사건으로 신분 획일화가 무너진 사회였다. 그러나 이때에도 남존여비는 남아 있었다. 또한 일본에 대한 증오심과 이데올로기로 나누어진 남과 북, 서로에 대한 증오심이 팽배한 시대였다. 마지막 3세대는 남존여비의 불합리함, 인종차별 및 이데올로기로 인한 갈등이 어느 정도 무너지고 이해가 되는 시대이다. 이에 저자는 세대가 변하며 각 세대마다 가졌던 이야기들(문화, 사회 등)이 이어져 내려감을 볼 수 있다고 해석한다.
1-2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
저자가 앞에서 말했던 흐름에서 이어져 오는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는 교육에 있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 볼 수 있다. 전쟁을 통해 나라의 경제가 어떤 흐름과 방향을 타고 있는지, 신식민주의가 우리나라에 어떻게 등장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과 이해 그리고 핵무기에 대한 내용들. 이런 상황 속에서 교회가 어떤 상황을 취했는지 볼 수 있는 내용들이 나온다.
1-3 한국의 교육제도
1970년대 이후 21세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또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문제점인 대학입시 제도에 대해 논한다. 중앙집권체제 당시 정부의 정책 지시에 따르던 대학이 자율성을 추구하며 마찰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마찰의 결과로 삼불정책이 나오는데, 대학별 본고사 불가, 고교등급제 불가, 기여 입학제 불가하다는 내용을 가진 삼불정책은 현재까지 진통을 겪고 있는 문제가 되었다. 이런 문제 가운데 민주화의 운동이 시작되며 학교 교육 제도 비판과 반성, 개혁을 하고 있다.
1989년에 시작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민주 교육을 위한 교사들과 현 교육제도의 갈등과 논쟁에서 시작된 조합이다. 이 운동은 민주화에 있어 한 획을 그은 사건이기도 하며 또한 이후에 전국교사협의회인 전교조가 탄생하는 원인이 된다. 교육 민주화 과정의 실천적 운동과 교육현장에 교사가 참여, 현 교육제도가 가져오는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미에서 시작된 전교조 운동은 촌지 거부, 부패 사립 재단 견제 등 많은 좋은 일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조직의 정치화, 학교 내 구성원간의 갈등 등 생각과 정신이 일그러지며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에 먼저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바로 민중교육 실천의 동기이다. 청소년 사망원인 1위가 자살 기사 참조 : http://news.nate.com/view/20120502n12817?mid=n04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