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

 1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1
 2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2
 3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3
 4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4
 5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 샬롯과 거미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장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감사
서론
한학기 동안 느낀 점과 작품선정에 관한 점
벌써 계절이 바뀌고 한학기가 끝나간다. 첫 수업을 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말이다. 영미문학 수업을 신청하면서 어떤 문학 작품을 다루게 될 것인지, 작품자체도 난해할 텐데 영어로는 어떻게 내가 소화해 낼 수 있을지 불안해하며 첫 수업을 들어갔었다. 그러나 나의 예상은 완전 빗나갔고, 아동문학을 다루게 될 것이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의문점도 들었고 호기심도 생겨났다. 그러나 매주 내야하는 과제물은 나를 너무 힘들게 하였다. 글쓰는 재주라고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었고, 이러한 창작의 영역에 있는 과제는 해 본 적도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처음 과제를 시작했을 때는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았다. 작품을 접하지도 않고 첫 주는 과제물을 내야 했다. 내 글을 보여드리기 부끄러웠다. 부끄러움이 바뀌어야겠다는 계기를 주었던 것 같다. 책을 직접 사지는 못해도 어린이 도서관에 찾아가서 책을 찾아 읽어보는 시간이 늘어났고 그러면서 조금씩 나에게 변화가 생기는 듯 했다.
교수님께 강의를 들은 ‘판타지’라는 것은 전혀 새로운 영역의 발견이라고 해도 나에게는 과언이 아니었다. 사실 한국사회에서 판타지라고 하면 새로운 세계, 가상세계를 표현한 소설들을 일컫는 말로 통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이는 정말 잘못된 정의였다. 어릴 적 접했던 동화들도 판타지였고, 내가 인형놀이를 하고 동물원에 가는 것을 좋아했던 모든 것들이 판타지의 영역이었던 것이다.
내가 발표했던 은 나에게 오랜만에 어릴 적 온기를 불러일으켜준 작품이었다. 미국 배경의 주위에서 보기 힘든 낯선 동물들이 한국사회와는 달랐지만, 어렸을 때 키운 강아지와 얘기하려 했던 내 모습을 떠오르게 해 준 작품이었다. 그리고 그 후에도 이나 은 정말 많은 것들을 느끼게 해 준 작품이고, 제대로 된 글을 쓰기 위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던 작품이다. 아직까지도 부족한 점들로 가득한 나의 글들이지만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고 피드백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본론
1. 엘윈 브룩스 화이트
동물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항상 친근하고 가까운 존재이다. 물론 가축으로서의 필수조건은 제외하고서라도 애완동물, 각종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캐릭터, 영화까지 동물들은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까지도 널리 사랑받고 있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우리들은 동물그림을 보면서 한글을 익히고, 애완동물을 키우고, 동물로 인형놀이를 하며 동물원에 가서 즐거움을 느낀다. 이러한 친근감들은 동물은 우리의 친구라는 감정을 갖게 해 주었다. 그리고 여러 작가들은 아이들을 위한 아동문학으로서 동물들을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아동문학은 더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E.B 화이트(Elwyn Brooks White)는 미국의 대표적인 청소년 작가, 아동문학 작가로 1899년생이다. 그는 잡지사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하다가 1938년 시골로 이주하여 농장생활을 하였는데 이때의 생활을 바탕으로 농장의 동물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많이 썼다. 1952년 그의 대표작 은 그를 미국의 유명한 아동문학 작가로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이 작품으로 1954년에 미국에서 전년도에 출간된 어린이 책 가운데 가장 뛰어난 공헌을 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뉴베리 아너 상을 수여받았고, 1985년 알츠하이머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아기돼지 윌버는 허약하게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죽임을 당하게 될 처지이다. 이를 알게 된 주인공 소녀 펀은 아버지를 설득해 윌버를 보살피게 된다. 점점 자라나는 윌버는 적당한 보금자리가 필요했고 펀의 삼촌 농장으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여러 동물친구들을 사귀게 된 윌버는 행복함을 느낀다. 그러던 어느 날 다들 쉬쉬하던 사실을 성미가 고약한 쥐 템플턴이 윌버에게 말해버린다. 겨울이 오면 윌버는식탁에 요리로 오르게 된다는 것을 말이다. 현명하고 인자한 거미 친구 ‘샬롯’은 윌버를 반드시 구해주기로 약속하는데...
이때부터 기적이 일어난다. 샬롯은 거미줄을 글씨로 만들어(some pig, humble, teific)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만들고, 윌버를 마을의 축제에 보내어 유명한 돼지로 만든 것이다. 이로서 윌버는 겨울을 맞이하는 최초의 봄돼지가 된다. 샬롯은 죽음을 맞게 되고 윌버는 샬롯의 새끼들을 보살피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이야기는 아기돼지 윌버의 성장과정을 따라 시간별로 진행이 되고 그 속에서 거미 친구 샬롯과의 우정을 다루고 있다. 작품에서 나타난 아동문학적 특징을 다섯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http://naver.nanet.go.kr:8080/dl/DetailView.ph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