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막 92 7 변화산 사건

 1  설교말씀 막 92 7 변화산 사건-1
 2  설교말씀 막 92 7 변화산 사건-2
 3  설교말씀 막 92 7 변화산 사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말씀 막 92 7 변화산 사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he Synoptic Gospels
막 9:2-7 “변화산 사건”
1. 본문의 구조와 위치
본문은 마가복음 전체적으로 중심이 되는 ‘베드로의 신앙고백’ 이후 첫 번째 두 번째 ‘수난예고’ 말씀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여러 가지 점에서 예수의 이 변형 사건은 구조적으로 복음서 이야기의 중심점에 위치하면서 그의 공생애와 예루살렘에서의 수난을 이어주는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고 있다.
베르너 H. 켈버는 그의 책 「마가의 예수 이야기」에서 본문의 변형 사건은 ‘인식 장면(scene of recognition)’으로서 독자로 하여금 주인공의 완전한 신원을 힐끗 보여 줌으로서 그것에 의하여 이야기의 최종 결과를 암시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 ‘인식 장면’은 예수를 표현하는 이전의 극전 전개 과정(악과 죽음을 지배하는 권능의 인물 -> 새로운 공동체의 창설자 -> 고난과 죽음의 사람 -> 미래의 시간 언젠가 올 죽음을 이기는 승리자)에서 이 모든 정체성을 확인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선포로서 이것은 장차 그가 고난과 죽음을 통과한 후에 충만한 영광 속에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변형 사건은 세 사람의 선택된 제자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의 완전한 정체에 대한 예고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베르너 H. 켈버, 『마가의 예수이야기』, 서중석 역,(서울: 한국 신학연구소, 1987), 72-73.
2. 배경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배경은 ‘변형’에 관한 배경이 이다. 이 변형에 관한 것은 헬라 신화와 유대의 묵시문학 둘 다에서 나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에는 헬라 신화 중 ‘데메테르’라는 신이 사람으로 변모되자 집안이 빛으로 가득 찼다는 이야기와, 다니엘 7:9절에서 나온 ‘옛적부터 항상 계신이’에 대한 환상이 있다. 크레이그 A. 에반스, 『WBC-34 하 마가복음 3:27-16:20』, 김 철 역,(서울: 솔로몬, 2000), 162.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근접하는 본문의 배경이 되는 내용은 출애굽기 24장에 나타난 시내산에서 모세가 변형된 것일 것이다. 크레이그 키너,『IVP 성경배경주석 신약』, 정옥배 외 역,(서울: 한국기독학생회 출판부, 1998), 182.
3. 본문의 중요한 키워드와 이유
▷ 키워드 : “높은 산”
▷ 이유 : 마가복음 전체에서 유일하게 “높은 산”을 구성요소로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세례를 제외하고 예수의 삶에 개입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눈으로 볼 수 있고 귀로 들을 수 있도록 현현한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베르너 H. 켈버, op. cit. 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