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

 1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1
 2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2
 3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3
 4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4
 5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80년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사회에서 유교란 무엇인가?
1. 문제제기 (무엇이 문제인가.)
얼마 전 방송이 목포 노부부 방화 살인 사건을 보도했을 때, 옆에 계시던 어머니에게 말했다. "보나마나, 저 집 아들이 그랬을거에요." 어머니는 설마 그러겠느냐고 반문하셨다. 며칠 뒤 결국, 그 패륜아의 범행임이 밝혀져 구속된 후속 보도가 있었다. 예측이 맞는다는 것이 신기할 것도 없었다. 그만큼 우리 삶은 일그러져 있는 것이다. 인륜의 단초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가정이 파괴되었다는 것은 인륜의 기초가 붕괴되었음을 의미한다. 부모는 자식을 버리고, 자식은 부모를 죽이는 세상은 이미 지옥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법률전문가가 아니라면 이해할수 없을 수많은 법조항과, 그것을 집행하는 무수한 기관들과 제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무수한 형벌의 항목들과 제재들이 결코 모자라지 않는데도 사회적 병리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인간의 타락은 멈추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 마음이 문제다. 가치관의 결여, 삶의 근본적 관심의 결여가 문제인 것이다.
가치관을 상실한 채, 불안하게 버티고 있는 현대인의 삶은 충동적 욕망과 자포자기적 행동으로 위태롭다. 모두 질서와 조화를 원하지만, 그 근본에서 마음이 정향하고 있지 못하므로 불안정성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무수한 교회와 사찰이 있고, 수많은 종교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그런 불안정성이 지속된다는 것은 더욱 무기력한 현실이다.
그런 면에서 도의 사회적 실천, 질서와 조화의 원리로 사회 전체를 유지하려고 했던 사회적 종교로서의 유교적 전통사회를 상기할 수 있다. 특히 전통과 폭력적으로 단절한 한국 현대사회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더욱 절실하다. 왜 이 상기가 필요한가? 인간의 본성을 사회적 현실에서 실현하려고 했던 유교적 심성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성인권과 관련된 우리 사회의 문제 상황들은 다양하다. 정신대 문제가 불행한 역사 시기에 자행된 여성인권 유린의 과거 사건이라면 가정과 일터에 서의 남녀 차별, 성폭력, 가정폭력, 성상품화, 여태아 낙태 등은 아직도 진행 중인 여성인권 억압의 현상들이다. 불행한 역사에 대한 부담이 유독 여성에게는 더 가혹하여 위안부가 되게 하였지만 여성인권의 차원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게 되기는 반세기가 지난 90년대 와서야 가능하였다. 아직도 청산되지 못한, 진행 중의 사건으로 있는 것은 과거를 자리매김할 현재의 여성 인권이 만만치 않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유교적 가치를 하나하나씩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특히, 효에 대한 개념설정과 여성인권에 관하여 말이다. 그 의미를 깊이 있게 알고 실천할 수 있다면 비로소 동방예의지국이라고 부를 만한 대한민국이 되지 않을까 한다.
2. 치열해지는 대학입시 논란속에서 받아들여지는 孝, 그리고 立身陽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