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

 1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1
 2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2
 3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3
 4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4
 5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5
 6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6
 7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7
 8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8
 9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와 봉건제 사회
- 십자군 운동의 역사적 해석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십자군전쟁의 원인
(1) 배경
(2) 동기
(3) 참여 세력들의 입장
2. 십자군 전쟁
3. 십자군 운동의 영향과 역사적 평가
(1) 영향
(2) 역사적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지중해 세계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 중에서 11세기 말부터 13세기 후엽까지 200여 년에 걸친 십자군운동만큼 세계사적인 사건도 드물 것이다. 그것은 바로 지중해 세계의 이질적 양대 세력인 기독교 유럽과 이슬람교 중동지역이 본격적으로 충돌한 사건이었다. 십자군전쟁은 국지적ㆍ제한적 충돌이 아니라 전면적 전쟁이었고 일종의 지중해 대전이었다.
본론에서는 십자군전쟁의 원인을 비롯해 전개되는 과정, 그리고 역사적 영향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십자군 전쟁의 실상은 물론 그것이 역사에 끼친 영향, 특히 서유럽 기독교세력과 아랍 이슬람세력 간의 역사적 대립에 끼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십자군 전쟁의 원인
(1) 배경
10세기로 접어들면서 유럽사회는 전반적인 안정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9세기에 격심했던 노르만, 마자르 및 사라센의 침입도 점차로 진정되고, 장원 제도를 바탕으로 한 봉건사회도 나름대로 틀이 잡혀서 발전을 하게 되었다. 10세기로부터 11세기 전반기에 걸친 사회의 전반적인 안정과 봉건사회의 발전은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인구의 증가를 가져오고, 도처에서 개척과 개간사업이 발하게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규모는 작지만 잉여농산물의 처리를 위한 지방단위의 시장이 생기고, 이와 더불어 교환경제가 일어나기 시작하고 도시가 싹트게 되었다. 그리하여 11세기에는 유럽 전체에 새로운 활기가 감돌고 넘쳐흐르게 되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새로운 땅을 개척하기 위한 중세 봉건 기사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동유럽에서는 독일 기사들이 슬라브족을 압박하여 동방 식민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당시 이베리아 반도 남부의 대부분이 이슬람세계로 넘어간 상황이었기 때문에 크리스트교도들이 이슬람교도들을 축출하는 재정복 운동을 전개했는데 이 또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상인들이 비잔티움 제국이나 이슬람 상인에 대항하여 동부 지중해로 진출하였다. 이처럼 서서히 활기를 되찾은 유럽 기독교세계는 이슬람교도들을 응징해 기독교의 성지를 탈환하고 지중해를 되찾을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으로 자부했다.
(2)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