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해론 - 안디옥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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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주해론 - 안디옥학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안 디 옥 학 파
1. 들어가며...
현재 터키 남동남부의 수리아의 국경 가까이의 있는 소도시(안다갸) 이다. 고대에는 안티오크·안티오키아로 알려졌으며, 성서에는 안디옥으로 나온다. 시리아와의 국경 부근에 있는 도시로 오론테스강 해안을 따라 지중해로부터 약 25km 거슬러 올라간 지점에 있다. 이 도시는 BC 300년경 셀레우코스 1세가 건설하여,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안티오키아라고 이름 붙였으며, 셀레우코스 왕조의 수도로서 번영하였다. 외항(外港) 셀레우키아를 통하여 지중해 각지와 연결되고, 또 동쪽으로 이어지는 대상로(隊商路)가 있어 통상·무역의 요충지로서 예로부터 ‘동방의 여왕’이라고 하였다.
안디옥은 그리스도교도를 처음으로‘크리스천’이라고 부른 곳도 이곳이었으며 안디옥 교회는 초기 그리스도교의 전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사상 분야에서 중요한 동향을 나타낸 중심지라고 할수 있다. 또한 고대 교회사에 있어서도 안디옥은 신학적으로 안디옥학파라는 독자적인 학파를 형성하여 성서 해석에 있어서 본문의 연구를 중히 여기고, 자의적, 문법적 해석의 중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비유적 해석을 반대하였다. 526년의 대지진과 538년 페르시아군(軍)의 파괴로 황폐화하였다. 그 뒤 유스티니아누스 대제가 재건했으나, 콘스탄티노플리스에게 눌려 예전과 같은 번영을 회복하지는 못했다.
또한 로마,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당대의 3대 도시로서, 헬레니즘 문화가 혼합된 동방의 여왕이라는 칭호가 붙었으며, 바나바를 통해 세워졌고, 최초로 크리스찬이라는 칭호를 사용함으로써, 바나바와 사울을 초대 선교사로 보낸 최초로 선교를 시작한 도시(행 13:1-4)이다.
2. 안디옥 학파의 정의
1)안디옥을 중심으로 한 성직자들의 성경해석학적 흐름
2)루키안을 창설자라고 할 수 있으나 진정한 의미로는 디오도루스, 옵수에스티아의 테오데루스라 할 수 있다
3)네스토리우스의 기독론 정죄 이후로 점차적으로 힘을 잃음
3. 안디옥 학파의 특성
1)문자적 해석 문자적 해석:문장속에 들어있는 구나 절의 성격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성경에는 불필요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본다. 세부 문맥을 너무 강조하여 근복적인 것을 상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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