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설교의 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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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와 설교
- 설교의 신학적 기초 -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대한민국의 34% 에 육박하는 국민들이 모두 기독교신자이다. 로마 가톨릭의 자생적 발생을 시작으로 한반도에서 뿌리내리기 시작한 기독교는 오늘날 전세계에 유래 없는 상승곡선의 부흥을 일구어내었다. 그리고 보편성과, 다양성, 접근성의 다양한 가치들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수많은 미디어와 매체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설교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설교는 범람하는 홍수와 같이 설교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할 설교자들 중 몇몇의 소수의 설교자들은 때론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을 옹호하고, 과시하는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설교가 본래 가져야할 분명한 목적을 흐리게 만듬으로써 천하보다 귀한 한 마리의 양들을 잃어버리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올바른 설교자 한명으로써 세워지기 위하여 과연 설교는 어떠한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전달하는 것이 올바른것인지 또한 구약시대의 설교, 예수님의 설교와 현대의 설교와 얼마나 다른지 함께 나누어보고자 한다.
Ⅱ 본론
A. 설교의 정의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조리있게 잘 표현하여 양떼들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끼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박희천, 「나의 설교론」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87), 29.
설교는 인간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말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인간에게 주신 그리스도를 인간들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사랑을 인간들에게 나타내 보이셨는데 그는 죄 없이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러므로 설교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구원의 선포”인 것이다. 이주영, 「현대 설교학」 (서울: 성광문화사, 1975), 22.
따라서 오늘날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의 정의에 대해서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어원적 정의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설교’(Sermon)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담화’(Sermo)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단어의 근대적인 의미는 교회의 예배의 중심이 되는, 형식을 갖춘 연설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설교에 해당되는 Homiletic 이란 말은 헬라어의 ‘만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설교라는 말의 Sermon 은 넓은 뜻으로서 설교를 말할 때 쓰인다. 하나님은 우리를 만남 즉 교제하실때에 말씀이라는 방편을 사용하신다. 말씀을 통해 거룩한 영으로 임재하셔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인도하시며 보호하시는 은혜의 손길을 나타내신다. 이렇게 하나님과의 살아있는 교제를 가능케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는 예배때 마다 설교인 것이다. 랜돈 킬키이는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이 읽혀지고 선포되고 응답될 때 비로소 그의 공동체인 교회와 자신을 연결시킨다’라고 하였다. 이홍찬, 「개혁주의 설교학」 (파주: 한국학술정보(주) 2007),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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