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중세철학 교회의 삼박사 그레고리 대왕 스콜라 철학 성 토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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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양철학사 】- B 러셀 저 / 최민홍 역
Ⅰ. 중세철학
Ⅱ. 교회의 삼박사
Ⅲ. 그레고리 대왕
Ⅳ. 스콜라 철학
Ⅴ. 성 토마스 아퀴나스
Ⅰ. 중세철학
중세철학 = 가톨릭 철학 : 어거스틴에서 르네상스에 이르는 동안 유럽 사상을 지배한 철학
이 시기는 그 이후의 시기와 구별되며,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 중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교회의 권력에 대한 것이다. 교회는 철학적인 신념과 사회적 및 정치적인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는 중세 이전, 이후 어느 시대에서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다. 400년~1400년에 이르는 동안은 교회 철학과 사회적인 환경이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던 기간으로 교회란 하나의 신조를 터전으로 해서 세우 사회 조직이었다. 교회는 그 신조의 힘에 의해 권력과 금력을 유지해 갔으며, 교회와 자주 충돌한 훌륭한 세속 통치자들도 번번히 패배하곤 했다. 왜냐하면 국민 대다수와 세속 통치자들 거의가 깊이 가톨릭 신앙의 진리성을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사상계에서 공헌한 인물들은 극히 소수의 예외가 있긴 하지만 거의 다 교회에서 배출되었다. 14세기까지는 교직자들이 철학의 주권을 차지한 셈이다. 그리하여 철학은 모두 교회의 입장에서 서술되었다.
중세기에는 여러 종류의 이원론이 제창된다. 성직자와 세속인의 이원성, 라틴민족과 튜튼족의 이원성, 신국과 현세 국가의 이원성 등이다. 그리고 교황과 황제의 이원성이 이 모든 것을 대표하고 있었다.
카톨릭 철학의 위대한 전반기를 지배한 사람은 성 어거스틴과 플라톤이고 후반기의 정상에 오른 사람은 성 토마스 아퀴나스이다. 교회는 신국을 대표하고 있었으며, 철학자들은 정치적으로 교회의 이익을 대변하였다. 철학의 임무는 신앙을 옹호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이성을 동원한 것은 기독교 세계의 진리성을 인정하지 않는 자들과 논쟁하기 위해서였다.
13세기까지 종합된 중세체계는 완전성과 궁극성을 지닌 듯이 보였으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파괴되었다. 이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부유한 상업 계급의 대두라고 할 수 있다. 이 신흥 상업계급은 교직자들처럼 지적일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해 능하였으며, 특히 귀족계급을 대하는데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였으므로 도시의 하류층의 인기를 모을 수 있었다. 이리하여 차츰 민주주의적인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상업계급은 우선 교황을 도와 황제를 폐위시키고 난 다음 경제 활동을 교회의 지배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에 착수했다.
중세에 종말을 가져오게 한 또 하나의 원인은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에 강력한 민주주의 군주들이 나타난 데 있었다. 이들은 15세기 중엽까지는 국가의 이득을 위해 교황과 대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갖게 되었다.
그동안에 교황권은 지금까지 누려오던 도덕적인 우월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11세기, 12 13세기의 이 도덕적인 우위는 대체로 교황권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우월성을 상실하게 된 원인은 이러하다. 첫째는 교황들이 아비뇽에 머무르고 있는 동안에 프랑스에 굴복하였기 때문이며, 둘째는 교회의 대분열로 교황들은 서방 세계에 무한한 독재를 할 수 없게 되었으며, 15세기에 가서는 기독교계에 대한 그들의 통치자로서의 지위는 이탈리아 군주들의 하나로 격하되었고, 그 복잡하고도 무질서한 이탈리아의 권력 투쟁 속에 휘말리게 되었다. 그리고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이 완벽했던 중세 체계를 파괴하였다.
Ⅱ. 교회의 삼박사
● 성 암브로시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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