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내용분석

 1  에베소서 내용분석-1
 2  에베소서 내용분석-2
 3  에베소서 내용분석-3
 4  에베소서 내용분석-4
 5  에베소서 내용분석-5
 6  에베소서 내용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베소서 내용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베소서
1. 제목
원전 제목 ‘프로스 에페시우스’는 ‘에베소인들에게’란 의미이며, 이는 본서가 에베소 교인들을 상대로 쓰여졌음을 반영한다.
2. 저자 및 수신자
내적증거(1:1;3:1)와 교부들의 증언이 본 서신이 바울의 저작임을 강력히 지지한다. 그런데 19세기 이후 비평학자들은 본서의 어휘와 문체, 혹은 사상이 바울의 다른 서신서들과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이는 다른 상황에 처했을 때 바울이 보여준 융통성과 바울 자신의 변화를 간과한 것이다. 한편 본서는 회람용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바울이 제 3차 선교 여행시 약 3년간 사역하였던 에베소 교회를 비롯한 인근 소아시아 교회의 성도들을 수신자로 한다.
3. 기록장소
에베소서의 기록 연대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기록된 장소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에베소서는 옥중서신으로 알려졌으나 그가 투옥되었던 감옥이 어느 곳이었으며, 몇 번째 투옥 시기에 본 서신이 쓰여졌는지의 여부가 본 서신의 기록 연대 문체와 결부되기 때문이다. 사도행전에 따르면 바울이 투옥된 곳은 빌립보(행 16:19-24), 가이사랴(행 23:12-
35), 그리고 로마(행 28:16-22)등이다. 그러나 빌립보에서 투옥된 바울은 단지 하루 동안의 투옥이었기 때문에 에베소서를 기록할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최근 학자들은 에베소에서의 수난을 에베소에서의 투옥으로 간주하여 에베소에서 본 서신을 기록하였다는 주장을 편다. 따라서 본 서신의 기록 장소로 대두된 견해들은 가이사랴설, 에베소설, 로마설 등이다.
(1) 가이사랴설
바울이 제3차 전도여행에서 돌아와 예루살렘에서 체포된 후 가이사랴에서 옥중 생활을 한 것은 약 2년정도 된다(행 23:33; 24:27). 그런데 학자들은 에베소서뿐만 아니라 골로새서와 빌레몬서와 같은 서신들을 소아시아 등지에 보내기 위해서는 로마보다 가이사랴가 더 용이하다는 점을 들어 바울이 로마로 호송되기 전에 투옥되었던 가이사랴에서 본 서신을 기록하였을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들은 오네시모가 도주한 곳도 로마보다는 가이사랴가 더욱 타당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들은 옥중서신에서 바울이 소아시아 방문을 희망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빌 2:24, 몬 1:22). 즉 바울이 가이사랴에 투옥되어 있었을 때 본 서신을 기록하였다면 지역적으로 가까운 소아시아에 대한 염려나 방문을 소망할 필요가 없었을 뿐더러 바울이 가이사랴에서 투옥되기 전후에는 로마 방문을 희망했던 사실(행 23:11; 25:11)과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본 서신이 가이사랴에서 투옥되었을 때 기록되었다는 주장은 타당성이 없다.
(2) 에베소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