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

 1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1
 2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2
 3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3
 4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4
 5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5
 6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6
 7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 전략
목 차
1. 서론
2. 본론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분석
2)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유형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4) 유형 4
3)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사례
(1) 유형 1 신세기 에반게리온
(2) 유형 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 유형 3 포켓몬스터
(4) 유형 4 라이온킹
4) 성공 전략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4) 유형 4
3. 결론
1. 서론
애니메이션 산업이 그동안 숨겨져 왔던 제 9의 예술이라 칭하여 지고, 전국가적 차원의 기간산업으로 지정되어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여겨지기 시작한지 채 몇 년이 되지 않아, 흥행 실패가 계속되면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거품이 완전히 가라앉아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다. 다각적인 정부의 지원책들과 사람들의 관심 그리고 창작 애니메이션 붐 등이 합쳐져 업계에서는 사상 최고의 호황을 누릴 것으로 기대했으나 2003년 뿐 아니라 지금까지도 그 기대는 철저히 외면 받고 있다. 2003년 개봉된 ‘원더풀 데이즈’를 비롯해 야심적으로 제작되었던 몇몇 애니메이션들이 번번이 흥행에 실패하면서 침체는 가속화되었고, 외부로부터의 투자자금도 끊겨 현재 애니메이션업계는 심각한 상황이다. 애니메이션 흥행실패의 원인은 국내업체들이 하청제작에만 익숙해져 있어, 창작 애니메이션의 제작 및 배급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제작 및 배급형태에 따라 각기 다른 포지셔닝과 차별적 전략이 필요한대도, 이를 간과한 결과이다.
따라서 제작상의 주요 전략결정변수인 원작의 존재유무와 배급상의 주요 전략결정 변수인 One Source-Multi Use(이하 OSMU)의 전개방식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유형별 대표적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4가지 유형 각각에 대한 사례와 전략을 제시하였다.
2. 본론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분석
애니메이션이란 정지된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애니메이션의 기획, 제작, 유통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말하는데, 극장용과 방송용, 그리고 비디오용(OVA) 등으로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은 문화산업 중에서는 비교적 작은 규모인데, 이는 OSMU를 통한 수익성의 확보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다. 이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1990년대 말부터 OEM 방식의 하청 위주에서 벗어나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마리 이야기’, ‘원더풀 데이즈’, ‘오세암’, ‘엘리시움’ 등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연이어 개봉했으나 각각 10만, 29만, 10만, 4200명의 전국 관객 수를 동원하는데 그치며 흥행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에 대한 외부 투자가 끊겨 제작중인 작품조차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었다. 방송용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방송국 판매만으로는 채산성을 확보하가 어려운데다, 방송국에서조차도 애니메이션 편성 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원작으로서 애니메이션 산업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출판만화조차 침체된 상황이다.
반면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흥행에 실패했으나 수입 작품은 흥행에 성공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각각 전국 관객 수 200만, 300만 명 이상을 동원하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흥행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