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해석학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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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해석학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석학의 이론
목 차
Ⅰ서론
1. 성경해석의 필요성
Ⅱ본론
2. 성경해석학의 역사적 개관
(1) A.D. 70년~ 170년기까지
(2) A.D. 170년 ~ 5세기까지
(3) 중세시대
(4) 종교개혁시대
(5) 신조주의 시대
3. 성경해석의 원리
4. 해석학의 원칙
5. 성경해석의 방법
(1) 주제에 초점을 맞춘 성경해석
(2) 핵심 주제적 방법
(3) 전기적 방법
(4) 인물 특징적 방법
(5) 지리학적 방법
(6) 역사적 방법
(7) 신학적 방법
(8) 사회학적 방법
(9) 정치적 방법
(10) 문화적 방법
(11) 과학적 방법
(12) 철학적 방법
(13) 심리적 방법
6. 성경해석의 기본적인 과정
(1) 관찰(Observ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적용(Application)
Ⅲ 결론
Ⅰ서론
1. 성경해석의 필요성
해석학의 근본적 필요성은 하나님께서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다.
올바른 해석학의 입장을 취할 때에 성경적 교리와 그 내용을 알게되고, 모든 신학적 입장의 근본적 근거를 비판할 수 있게 된다. 루이 벌코프는 해석학 연구의 필요성을 사람의 한계성을 들어서 설명한다. 즉, 죄인인 사람은 이해의 기능을 치명적으로 어둡게 하였으므로 해석학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개성, 환경 등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수 해석학이라 할 수 있는 성경해석학은 특히 성경에 대한 바른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절대적 중요성을 지닌다.
Ⅱ본론
2. 성경해석학의 역사적 개관
M. S. Tey는 성경해석의 역사를 앎으로써 성경해석상의 과오에서 탈피하고,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오해를 불러왔던 원인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본 항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성경해석의 역사를 개관함으로서 바른 해석의 관점을 규명하고자 한다.
(1) A.D. 70년~ 170년기까지
사도들은 신약의 사실들을 구약으로 해석하였다. 주후 1세기 말에 로마의 클레멘트는 사도적 방법을 계승하면서도 일보 변모하여 과도히 풍유적 해석을 채용하였다.
(2) A.D. 170년 ~ 5세기까지
이 시기에는 세 학파가 있었다.
① 서방해석학파가 있었는데, 이 파는 재래의 유전적 해석원리를 따른다. 이러한 입장은 교회의 전통보수에는 큰 역할을 하였으나, 한편, 전통에 맹종할 우려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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