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방대학

 1  사회과학 지방대학-1
 2  사회과학 지방대학-2
 3  사회과학 지방대학-3
 4  사회과학 지방대학-4
 5  사회과학 지방대학-5
 6  사회과학 지방대학-6
 7  사회과학 지방대학-7
 8  사회과학 지방대학-8
 9  사회과학 지방대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지방대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1. 의도
2. 지방의 실상과 위기
3. 지방자치시대의 대학
1) 인재양성 측면
2) 지방자치의 정보화기여 측면
3) 지역문화와 예술 보존 측면
4) 지역주민을 위한 서비스 측면
5) 사회 비판, 심사, 견제 측면
4. 지방대학의 과제
1) 지역혁신의 중추기관이라는 정체성 확립
2) 지역 내 대학간의 교류, 협력, 제휴시스템의 구축
3)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4) 새로운 사업을 발굴, 창출, 제안하는 공격적 경영시스템
5. 결론
※ 참고문헌
1. 의도
점점 늘고 있는 대학들의 사회에 대한 일반적인 역할과 지방 대학의 그 지방자치로의 역할을 알아보고 수도권집중적 사회에서, 자립형지방화를 발전 전략으로 설정하여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참여정부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지방대학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는지, 더불어 현재 수도권과 지방의 극심한 경제, 사회적 불균형에대해, 그리고 그 격차를 줄일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방대학의 역할과 과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지방의 실상과 위기
한국사회는 그 동안 강력한 중앙집권시스템 하에서 집권, 집중이라는 발전모델의 채택을 통해 산업화와 근대화라는 압축성장을 계속하여 왔다. 그 결과 수도권 일극집중화에 의한 국토의 만성적 불균형현상은 심화 되었다 수도권은 교통혼잡, 환경오염, 토지와 주택의 부족 등의 과열로 인한 폐해에 시달려 왔다. 그 반면 비수도권은 인적자원과 자본의 급속한 유출로 인해 정체와 침체라는 악순환 현상이 반복되어 왔다. 수도권의 면적은 국토의 약 11%에 불과하다 그러나 인구의 약 절반 이상이 모여있다. 2000년을 기준으로 국가 공공기관, 대기업 본사, 정보통신업체, 외국기억 및 문화공간 등의 약 80%이상, 금융거래 비중이 70.4%, 조세수입 70.9%, 100대기업 본사의 91%, 10대 명문대학의 80%, 기업부설연구소의 72.1%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지난 30년간 수도권 상주인구는 2.5배, 기업체의 수는 73배, 금융기관의 수는 300배나 증가하여, 해가 갈수록 수도권 집중화지방 공동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고등 교육기관의 실태는 더욱 심각해짐을 알 수 있다.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중 4년제 대학은 2003년을 기준으로 193개중 36.8%인 71개교, 2년제 대학 또한 159개 중의 32.1%인 51개교가 서울, 인천, 경기등 수도권에 입지하고있다.
4년제 대학교의 신입생 충원현황은 수도권소재 대학들이 평균 1.3%의 정원미달사태를 겪고 있음에 비해 비수도권소재 대학들은 입학정원의 18.3%를 충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지방이라고 불리우는 비수도권지역의 상대적 불균형이라는 이와 같은 실상은 자본과 인재유출이라는 이중고통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수도권은 전국의 자본과 인재를 무차별적으로 집중시키는 블랙홀과 같은 하나의 거대한 흡입체로 변해 버렸다. 반면에 지방은 점점 더 사막화 되고있다. 지방의 사막화랑 서울 및 수도권 중심의 산업화와 자원 집적화, 정치적, 문화적 패권주의, 지방경제기반의 와해, 그리고 지방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방의 대학, 산업, 문화의 자생력 약화와 지방 몰락 현상의 한 은유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비수도권의 실상이기도 하다.
3. 지방자치 시대의 대학
지방자치가 활성화되면 지방자치의 권역에 속해 있는 각 대학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논의는 우리 나라의 지방자치제가 이상적인 방향으로 정착되리라는 긍정적 측면을 전제로 한 것이다.
1) 인재 양성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