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

 1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1
 2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2
 3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3
 4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4
 5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5
 6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6
 7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7
 8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
1. 루소의 생애(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루소를 출산한 후 9일 만에 숨지고, 아버지의 손에 의해서 키워지게 된다. 그의 아버지는 어린 루소를 자유롭게 키웠다. 1722년 어린 시절부터 많은 책을 읽은 루소는 그의 나이 10세 때, 가정의 불화로 제네바 근교의 랑베르세 목사 댁에 맡겨졌다. 13세에 도제 봉공의 길에 들어선 그는 세상의 냉혹함을 알게 되고 16세에는 고향을 떠나 방랑생활을 하게 된다.그리고 가톨릭으로 개종을 하기도 하고 급사생활을 하기도 했으며 사이비 승려의 통역을 맡기도 하였다. 그는 여러 직업을 전전하는 가운데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을 몸소 체험을 하게 된다. 1731년 10월, 루소는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샹베리의 와랑 부인을 만나게 된다. 1740년 그의 나이 28세 때, 와랑 부인의 곁을 떠나 리용의 마블리 가의 가정교사가 됐다. 1761년에는 , 1762년에는 , 등을 저술하여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유럽의 사상계에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하지만 1762년 6월에 프랑스정부는 을 위험한 사상이라고 하여 분서하고 체포하려고 하자 스위스의 이페르톤, 프러시아령 모치에로, 비엔느 호의 비에루 섬으로 도망했었지만, 섬에서도 퇴거 명령을 받게 된다. 1766년 1월 흄의 도움으로 영국에 가기도 하였으며, 영국과 프랑스를 전전하며 방랑의 수난 생활을 겪으면서 , 등의 결실을 맺기도 하였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저서는 1765년부터 쓰기 시작하여 1770년에 완성한 그의 자서전 으로 와 함께 자신에 대한 예리한 탐구와 자기 분석에 의한 인간성의 진실을 탐구한 책으로 근대 소설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1776년 이후에는 박해 망상에서 벗어나 조용한 체념 속에서 자연의 관상에 깊이 빠지게 된다. 1778년 7월 2일 파리 교외의 에르므농빌에서 66세의 파란만장한 인생의 막을 내렸다.
2. 루소가 활약했던 당대의 시대적인 배경
1712 년경 유럽으로 당시 유럽에서는 스페인의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영국,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의 나라가 복잡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이었다. 뿐만 아니라 전쟁은 멀리 아메리카 식민지에도 미쳐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전투가 확대되고 있었다. 이 전쟁은 1713년 유트레히트 조약으로 끝을 맺었지만 프랑스는 거듭된 전쟁으로 영국에게 우위를 빼앗긴 상태였다. 루이 14세의 시대는 화려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만년에는 이미 파탄에 빠지고 있었으며 스페인의 왕위계승전쟁이 끝난 2년 후인 1715년에 루이 14세는 사망했다. 이 무렵 루소가 태어났던 것은 상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루이 14세 사망 후 어린 루이 15세가 즉위하여 오를레앙 필립이 1723년까지 섭정하였는데 이 무렵 루소는 매일매일 제네바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자본주의의 전제가 만들어져 가는 혼란한 시기에 정치는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나 평화유지책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의 왕위 계승전쟁, 7년 전쟁과 북아프리카와 인도에서는 식민지 전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프랑스의 절대왕정은 패전으로 재정난을 겪게 되었고 급속히 몰락하기 시작하였으며 루소는 이미 ‘7년 전쟁’전부터 파리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18세기 후반의 프랑스는 여러 가지 정치적, 사회적인 모순을 지니고 있었으며 그 모순은 절대 왕정 및 왕정과 밀착한 승려(제1신분), 귀족(제2신분)의 특권신분과 시민, 농민(제3신분)과의 대립의 격화로 표출되었다. 자본주의의 급작스런 발아와 그것에 수반된 시민계급의 반발이 프랑스 혁명 전야의 끊임없는 전주곡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혼란과 분규의 시대에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자연스럽게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어가기 시작하였다.
3. 루소의 철학
철학에 있어서는 칸트, 피히테 등 독일의 비판철학과 낭만파 철학자들의 숭배를 받았고, 정치에 있어서 그의 저서 사회계약론은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교육면에 있어서 그의 저서 "에밀"만큼 폭넓고 강하고 지속적으로 전 세계에 걸쳐 영향을 끼친 것도 드물 것이다. 문학에 있어서는 프랑스 낭만파 작가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독일의 질풍노도 운동을 일으키게 하였으며, 나아가 영국과 러시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낭만주의 운동의 원천이 루소였다는 말이 과장이 아닐 정도로 그의 영향은 막대한 것이었다. 근대 사상을 이해하려면, 루소는 꼭 거쳐야할 관문과도 같은 것이다. 루소의 저서에 일관된 근본사상은 자연을 떠받드는 사상이다. 간단히 얘기해서 "자연은 인간을 착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하는데, 사회는 인간을 악하고 노예화시키고 불행하게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이 만들어낸 미덕과 행복으로 부터 멀어진 인공적인 사회의 역사가 더 이상 타락하지 않도록 모든 분야에 걸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런 사상은 철학, 정치, 교육, 문화 등 근대 사상에 참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다.
루소의 유아교육
1.루소의 유아교육 목적
1)사회창조적인 측면
‘어떻게 사회상태 속에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루소는 의 서두에서 제기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