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칸트의 생애와 칸트 철학의 배경(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정언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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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의 생애와 칸트 철학의 배경
1. 칸트의 생애
칸트는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전 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을 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 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칸트는 이 교파 목회자의 영향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세 때 담임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 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쳐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 때문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 신학생으로 입학했다. 신학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 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열렬히 신봉했던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1744년에는 최초의 책을 썼는데, 주제는 운동력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그는 학자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부속학교에서 조교직을 얻는 데 실패하자 그는 가정교사직을 구해서 9년 동안 일했다.
1755년에 친구의 도움으로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무급 대학강사가 되었다. 15년 동안의 강사 시기는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 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잃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 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천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저작들을 다수 발간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수학과 물리학에서 시작된 강의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었다. 논리학형이상학도덕철학 등 철학의 주요분야 및 자연지리학에 이르기까지 강의 주제가 넓어졌다. 글을 쓰는 스타일과 달리 강의는 유머와 박진감이 넘쳤으며, 영국프랑스의 문학은 물론, 여행기와 지리학, 과학과 철학 등 광범위한 독서에서 얻은 풍부한 실례를 들어 실감 있고 생기 있었다. 쾨니히스베르크에서 교수직을 얻는 데 2번이나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교수로 데리고 가려 한 다른 대학의 제안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베를린대학교는 다른 곳에 비해 많은 특권을 부여하면서까지 시학 교수로 초빙했으나 이것도 거절했다. 그는 고향에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지내면서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키고 완성해가기를 더 원했다.
1770년 칸트는 15년간의 무급 대학강사 생활을 마감하고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서 논리학형이상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이때부터 죽기 몇 년 전까지 그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놀랄 만큼 독창적인 저작들을 연달아 발표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1781년 「순수이성 비판」, 1785년 「도덕형이상학 기초」, 1788년 「실천이성비판」등이 있다.
2. 칸트 철학의 배경
칸트는 근세 철학에 부과된 문제와 - 세계관적 요구와 학문적 요구와의 사이의 분리대립- 맞붙은 최초의 사람이었다. 17세기의 대륙합리론이 그 한계를 폭로함으로서 영국 경험론적 견해가 생겼고, 여기에 세계관 내지 형이상학과 학문적 인식의 대립이라는 문제가 생겼는데, 칸트는 그 사상적 편력의 과정에서 바로 스스로 이 시대의 사상발전의 과정을 더듬어 갔던 것이다. 칸트가 성장하였던 당시의 독일에서는 라이프니츠의 철학을 이어받은 볼프의 합리주의적 철학이 보급되었는데, 칸트도 또 그 영향을 받아서 처음에는 합리주의적 지반에 서 있었다.
그런데 칸트는 흄의 비판에 의해서 종래의 합리론적인 형이상학적 철학이 완전히 타파되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그러나 칸트는 이 흄의 회의론적 귀결에 머무르기에는 너무나도 강한 세계관적 요구를 지니고 있었다. 이것은 아마 칸트가 유소년 시절부터 경건주의의 가정에서 자랐고, 그 교육을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어쨌든 칸트는 한편에 합리론적 철학, 일반적으로는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흄의 비판의 정당함을 인정하면서, 다른 한편 흄적인 입장을 넘어서 새로운 형이상학, 학문적 요구와 모순되지 않는 형이상학의 수립을 꾀하였던 것이다. 즉 형이상학이 부정되고 있을 때 나타난 칸트의 비판철학의 의도는 형이상학의 부활에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칸트가 부활하려는 형이상학은 종래의 합리적 형이상학은 아니다. 종래의 형이상학은 경험론적인 입장에서의 비판에 견디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새롭게 부활되어야할 형이상학은 학문적 인식과 양립할 수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자신 속에 확실한 정초작업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Ⅱ.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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