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

 1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1
 2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2
 3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3
 4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4
 5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5
 6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6
 7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7
 8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8
 9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9
 10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10
 11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11
 12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12
 13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의 여가와 레크레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I. 서론
II.본론
1.노인과여가
2.레크레이션의개념
3.노인과 레크레이션
4.실제 적용 예
III.결론
I. 서론
우리나라는 2000년도에 접어들면서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7%이상을 차지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고 , 향후 20년이 채 되지 않아 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이것은 이제 노인의 문제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 중 하나로 부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문명과 의학기술의 발달은 인구구조의 변화를 가져 옴으로써 인구의 고령화 현상 특히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령인구의 증가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나타냈다. 동시에 그에 따르는 여가시간의 증가는 노년기에 이르러 역할 상실과 소외감을 많이 경험하고 있는 노인들에게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여기서 노인들은 사회적으로 역할의 변화, 권력, 권위, 보상 및 선택의 재량의 상실, 타인에 대한 의존성 증가, 대인 관계와 사회참여도 줄어두는 변화를 겪게 되면서 심리, 사회적인 위축을 가지게 되고, 점차적으로 가정 안에서 위치를 잃어가는 것이 아닌 가라는 생각에 마음의 안정을 일으키게 되며 신뢰성과 자율성에 불안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이러한 노인에게는 무엇보다도 노인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와 보람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흔히 이런 얘기들을 한다. 노인은 시간귀족이라고. 이것은 그 만큼 여유 시간이 많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노인에게 있어 여가문제를 잘 해결하느냐 못하느냐는 노년기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 할 수 있느냐에 대한 중요한 결정 요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노인은 여가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이 부족한 편이라, 자신의 역할에 부과된 일정한 역할이 없이 막연하게 보내는 시간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 여가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과 기술역시 필요하다.
최근 경로당 이용 노인들의 여가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용 노인들의 93%가 매일 경로당을 찾지만 이들의 취미 활동으로는 하투(41%)와 TV 시청(26%) 바둑, 장기(10%)가 대부분으로 놀이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노인들의 여가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본 조는 설명 하도록 하겠다.
II.본론
1.노인과 여가
1) 노인여가의 개념
최근 오늘날 주 5일 근무제의 도입이 국회에서 논란이 되면서 "여가"라는 단어가 우리들의 생활 속에 많이 통용되었다. 그리고 21세기에서의 여가산업이 많은 산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발표가 종종 이어지자 여가에 관한 집중도는 더욱 높아졌다. 그리고 오늘날 가장 중요한 도전중의 하나가 " 새로운 여가"에 관하여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언급이 시도되고 있다.
노인에게 있어서 여가개념은 재생산의 수단 또는 심신의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젊은이들의 여가성격과는 근본적으로 그 유형을 달리한다. 노인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여가가 넘쳐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입장임으로 여가 자체가 즐거움이라기보다는 무료함이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또한 그것은 노인들에게 정신적 정서적 고통을 안겨주는 결과를 초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