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

 1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1
 2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2
 3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3
 4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4
 5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5
 6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6
 7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안락사에 관한 찬반 논거
목차
서론
1. 죽음에 관하여
2. 죽음에 대한 철학적 견해
본론
1. 안락사에 관하여
① 정의
② 연원 및 변천
③ 안락사의 구분
2. 안락사 허용 국가
3. 안락사 찬성 논거
4. 안락사 반대 논거
결론
- 안락사에 대한 나의 반대 의견

1. 죽음에 관하여
안락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죽음이 과연 무엇이기에 인간에게 자신의 뜻대로 정할 수 있는 결정권이 있는 것인가에 대해 의문점이 갔다.
죽음이란 죽음 혹은 사망은 생명체의 삶이 끝나는 것을 말한다. 예전에는 심장의 정지와 함께 일어나는 호흡, 안구 운동 등 여러 가지 생명 활동의 정지가 죽음의 특징으로 여겨져 왔으나, 의학이 발전하면서 죽음의 구체적인 생물학적 정의를 내리는 일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다. 때문에 죽음의 정의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이루어진다. 인체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장기는 없겠지만, 그 중에서 생명의 유지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장기는 심장, 뇌, 폐의 세 장기이다. 이 세 장기를 3대 생명유지 장기 라고 하며, 모두 죽는 것을 심폐사라고 한다. 법의학과 민법에서는 원칙적으로 심폐사를 개체의 사망시점으로 한다. 심장, 뇌, 폐의 세 장기는 어느 것이나 생명의 유지에 매우 중요하기에 어느 하나라도 죽게 되면 다른 둘도 곧 기능이 정지하게 된다. 이렇게 기능이 정지하면 개체의 죽음으로 이어지므로 이 셋 가운데 하나의 장기라도 죽는 것을 장기사라고 한다. 다만 의학 기술의 발달로 뇌가 죽는 경우에도 인공호흡기를 이용해서 생명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뇌사라고 한다. 뇌사상태와 식물인간은 다른 상태이다. 식물인간은 뇌사와는 달리 뇌의 일부가 살아있어 영양만 공급된다면 자력으로 계속 살 수 있고 희박하나마 회복의 가능성도 있다. 이에 반해 뇌사는 비가역적으로 뇌세포가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회복도 전혀 기대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의학적으로 뇌사는 심폐사와 똑같은 죽음으로 판정한다.
심장사와 뇌사 중 어느 것을 진정 죽음으로 인정하는 가에 대한 논쟁도 이어졌다. 심장사를 죽음으로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인간다움은 심장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심장이 멈추는 현상을 죽음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뇌사를 죽음으로 보는 입장은 뇌사를 죽음으로 인정해야 장기이식에 필요한 장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라고 본다.
2. 죽음에 대한 철학적 견해
동서양 철학자 모두 죽음은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으로 보았다.
①서양
⑴ 플라톤
플라톤은 죽음을 육체로부터 해방되는 현상이라고 보았다. 완벽한 지혜의 세계를
⑵ 에피쿠로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