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

 1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1
 2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2
 3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3
 4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4
 5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5
 6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6
 7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적 종교상황에서의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 고찰 가능성 모색
Ⅰ. 서론
신비주의를 설명하기 위해 하일러에게서 빌린 커다란 두 가지 명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신비현상의 이니셔티브(initiative)가 어디인가 하는 점에서 판명되는 인효론적 이해이고 둘째는, 신비주의 구현 과정에 있어 나타나는 비역사적인 이해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관점은 하일러에게서 빌린 서양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는 지니기 때문에 한국이라는 곳으로 넘어왔을 때 정밀한 준거 기준이 되지 못한다. 한국 종교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스펙트럼을 찾아야만 심도있게 고찰해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 독특한 성향성을 찾기 위해 한국교회에 나타나는 신비주의 운동에 습합된 요소들을 훓어보고 가능성을 나름대로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한국의 문화적 맥락에서 본 신비주의적 요소
1. 민간신화에 나타난 신인의 혈연적 연속사상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신화 중 특히 건국신화 가운데서 신비주의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고조선의 단군신화를 보면, 본래 곰이었던 여인 웅녀가 신인 환웅과 결혼하여 잉태된 소생이 단군이오, 그 나이 1908세에 세상을 떠나자 곧 산신으로 신화하여 숨어 살았다는 신화에서 눈에 띄는 것이 신과 인간과의 혈연적 연속성이다. 여기에서 신비주의적 신인합일의 가능성이 편재해 있음을 찾아보기는 어렵지 않다. , 장병길, 신세계 vol.2. p13
천도교가 표방하고 나온 인내천 역시 “한얼”님 즉 한얼사람(天神人=天人=神人)되신 단군이라고 하여 “그분은 결코 사람의 위에나 옆에나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오직 사람의 속에 있다.” 라고 하는 말은 전통적 신비주의자라고 시인되는 사람들이 신적존재에 대하여 하는 말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 안조상, 1962. p382
그 다음 고구려를 개국한 주몽의 탄생은 그의 모친 유화부인이 하늘의 아들 해모수를 만나 웅신산 압록강변 어느집에서 합환을 함으로써이다. 신인의 신비적인 융합 속에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고 새로운 역사가 전개된다. 신인의 혈연적 연속사상을 여기서도 볼 수 있다.
2. 민간신앙에 나타난 신인융합 및 열광주의적 요소
한국의 기층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역사 속을 흘러 온 대표적인 민간신앙은 음주 가무를 통하여 엑스타시를 체득하는 무교이다. 무당의 굿으로 볼 수 있는 이 전통은 모든 존재의 수제자로 믿었던 신영을 불러내며 신비주의적인 신인의 결합을 위함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