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

 1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1
 2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2
 3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3
 4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4
 5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5
 6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6
 7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
* 목 차 *
목 차 … … … 1
들어가는 말 … … … 2
인터넷 용어의 사용 실태와 개선방안 … … … 3
마 무 리 … … … 6
참 고 문 헌 … … … 7
1. 들어가는 말
어느 주말이었던가, 초등학생인 막내 동생이 온라인 상에서 만난 누군가와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화면을 바라보던 나는 동생이 익숙하게 두드리고 있는 키보드에서 굉장히 낯선 단어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되었다.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 이라는 의미: 필자), 듣보잡(‘들어보지도 보지도 못한 잡다한 것들’ 이라는 의미: 필자)’ 등 정말 우리 말이 맞나 싶을 정도의 단어들이 난무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나 역시 어릴 적부터 인터넷을 접해 왔기 때문에 인터넷 용어를 심심치 않게 사용하곤 했다. 그러나 내가 지금 보게 된 화면에서는 불과 1, 2년 전만 해도 찾아볼 수 없었던 용어들이 춤을 추고 있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뇌리를 스쳤다. 과연 요즘 아이들은 올바른 우리 말이 어떤 것인지 알고는 있을까?
‘급속한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인터넷의 사용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21세기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들어 봤을 익숙한 논리이다. 말 그대로 ‘N세대’ 라고 불리는 인터넷 세대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N세대는 ‘인터넷’ 이라는 새 나라의 국민이 되면서 자국의 고유한 언어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른바 ‘인터넷 용어’ 라고 부르는 새 말로, 이러한 인터넷 용어의 등장은 네티즌 간에 동질감과 소속감을 조성해주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문화에 발맞춰 새롭게 형성된 언어의 사용 실태와 그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2. 인터넷 용어의 사용실태와 개선방안
인터넷 용어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 속에서 젊은 계층에 의해 일정 시간 동안 사용되는 언어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터넷 용어는 글로써 말하는 상황을 연출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입을 통해 주고 받는 ‘말’ 은 맞춤법을 따지지 않지만 즉시 이야기해야 하고, 감성적이 표현과 악센트 즉 말투를 중요시 한다. 이렇게 즉각적이고 순간적인 ‘말’의 대체품으로서 글을 사용하려 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전통사회에서의 ‘글’과는 다른 또 하나의 특별한 언어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게다가 글을 빠르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컴퓨터가 이를 기술적으로 뒷받침해주었고, 인터넷 공간의 특성 중 하나인 익명성으로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상황까지 겹치게 되어 인터넷 용어는 더욱더 단단하게 다져진 땅 위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 용어는 우리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 들며 계속적으로 생성되고 있으며, 이는 장기간 사용되기도 하고 금방 소멸해버리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온라인 상에서 볼 수 있는 인터넷 용어를 분류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원래 있던 우리말을 축약해서 사용하는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